논술자료
[한국일보-EBS 공동 논술기획] 자유의 의미
설경.
2008. 3. 9.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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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제
[논제1] 제시문 (가)를 간략히 요약한 후 밑줄 친 ‘위험’의 구체적인 예를 현실에서 찾아 설명해보자.(400자 내외)
[논제2] 두 제시문을 잇는 하나의 키워드를 찾아낸 후 그 키워드와 관련해 두 제시문이 서로 어떤 점에서 같거나 다른지를 비교하고 자신의 견해를 덧붙여 써라.(1,000자 내외)
*제시문 전문은 ebsi(www.ebsi.co.kr) 논술방 인문계 논술 다형 2월 3주차에 게재
학생글
①<②자유에의 추구와 갈망>이 점점 심화될수록 인간 내부의 사악한 욕망 또한 증대된다. 자유를 상상하는 한낱 죄수일 뿐인 인간들은 스스로를 고귀하다고 여기며, 옛것을 경시하고 새로운 것만을 창조하려 한다. 이들은 영웅이 되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희망과 목적을 상실하고 영혼과 정신이 ③파괴된 탕아일 뿐이다. 자유의 증진과 정신의 해방에 발맞추어 인간들은 스스로를 정화시키며, 자신들 안의 희망을 신성히(하게) 보존해야 한다.
자유를 갈망하는 사악한 욕망이 마침내 자유를 획득하게 되었을 때 발생하는 위험은 역사적으로 ④가공할 만한 치명적인 사건이 되어 우리 앞에 나타난다. 수백만 명의 무고한 인명을 죽음으로 몰아간 나폴레옹, 히틀러, 스탈린과 같은 자들은 자신들의 시대의 짧은 영광을 추구했으며, 영혼과 희망을 상실한 ‘영웅 아닌 영웅’이었다.
위의 두 제시문은 ‘자유’라는 키워드에 대한 고찰을 담고 있다. 제시문(가)에서는 사악한 본성을 통제하지 못한 자가 자유를 획득했을 시에 발생할 위험과 불안을 예견하고 있고, 제시문(나)에는 자유가 확산되었을 때 발생하는 상하질서의 파괴와 그로 인한 혼란스러운 무정부상태에 대한 우려가 드러나 있다는 점에서 양 제시문 모두에서 자유의 확산에 대한 우려의 시각을 읽을 수 있다.
반면 이러한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은 상이하다. 제시문(가)는 자유 그 자체에 대한 우려를 담고 있다. 사악하고 부정적인 본성이 자유를 획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귀한 존재가 되려할 때 나타나는 결과는 필연적으로 비뚤어진 선민사상이고 더 나아가서는 전체주의의이
파시즘, 홀로코스트는 정신적 가치와 높은 희망이 부재한 ⑤고귀한 자들이 창조해 낸 새로운 종류의 ‘덕’이다. 반면 제시문(나)에서는 자유가 야기하는 평등에 대한 불안이 드러나 있다. 소크라테스의 관점은 소수 엘리트주의이다. 부모와 자식, 시민과 거류민 등 상하관계의 수많은 사슬들이 연속적으로 얽히어 사회 전체적으로 거대한 계층 피라미드 구조가 확립될 때만이 국가와 사회의 안녕이 이룩될 수 있다는 신념이 드러난다.
세계의 역사는 표면적으로는 평등이 확산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왔다. 현대 국가와 국가구성원들은 과거의 계급적 체제를 타파하고 만국과 만인이 법적인 권리 앞에 상호 평등하게 되었다. 그러나 불평등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이전의 신분적인 틀은 깨졌으나 유능력자와 무능력자 간의 격차는 오히려 심화되었다.
유능력자에 의한 권력의 집중은 여전하며, 이들이 지닌 사악한 욕망도 종종 표출되어 문제를 일으킨다. 평등적 가치를 추구하고자 했던 사회주의 운동역시 변질되어 권력화 되어버렸다. 현재의 세계는 국가, 기업 등의 거대집단이 권력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과 개개인의 의식 및 지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유능력한 개인’들의 수가 증가해 거대집단의 권력 집중을 견제하고 있기도 하다. 자유와 평등을 둘러싼 가치갈등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총평
세부첨삭
[1단락]
내용상 적절하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① ‘자유에 대한 갈망’, ‘자유 갈망’ 정도로 정리하는 게 좋겠습니다. ② ‘~~에의 ~~’는 이희승 ‘인생의 지혜로서의 독서 (인생과 독서)’에나 나올 법한 일본어식 어법입니다. 자연스러운 우리말로는 ‘자유 추구’입니다.
③ ‘파괴된다.’ 정도면 됩니다. 비유적 표현은 가능하면 생략하는 게 정확한 의미 전달에 도움이 되지요.
[2단락]
우리가 다루어야 할 할 논제는 ‘[논제1] 제시문 (가)를 간략히 요약한 후, 밑줄 친 ‘위험’의 구체적인 예를 현실에서 찾아 설명해보자.(400자 내외) [논제2] 두 제시문을 잇는 하나의 키워드를 찾아낸 후, 그 키워드와 관련해서 두 제시문이 서로 어떤 점에서 같거나 다른지를 비교하고, 자신의 견해를 덧붙여 써라.(1,000자 내외)’입니다.
따라서 논제1에 제시되어야 할 예는 이러한 부정적인 영웅들을 제시하고 ‘위험’을 드러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두 제시문이 차이점을 지닌다고 할 경우, (가)를 희망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유혹을 극복한 긍정적인 인물들을 전개할 수도 있다는 것이죠. 평생을 부단하게 노력한 공자, 석가모니, 간디 등 퓔▤?위인들이 많지요. 참고하세요.
④ ‘매우 위험하다.’가 좋겠습니다. 현재 문장은 왠지 영어 번역체 같습니다. 그것이 나타난다는 표현은 아주 익숙하지 않네요.
[3단락]
논제에서는 두 제시문의 차이점이나 공통점을 전개하라고 했습니다. 논술자는 부정적인 측면의 공통점을 언급하고 있군요. 그런데 뒤에 덧붙인 긍정적인 측면이라든지, 기본적인 차이라든지 하는 제시문 분석 내용을 읽어보세요.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논술자와 다르게 판단할 수도 있답니다. 일단 논술자의 주장을 받아들이고 다음 단락으로 가봅니다.
[4단락]
제시문 (가)와 관련하여 부정적인 측면의 예를 들었습니다.
⑤ ‘부도덕이다.’로 표현하세요. 이렇게 냉소적인 표현은 논술문에 부적합합니다. 오해의 소지가 있고,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필이 아닙니다.
[5단락]
(나)와 관련된 부정적 측면이 제시되었죠,
[6단락]
논제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죠. 우리가 해결했어야 할 할 논제는 ‘[논제1] 제시문 (가)를 간략히 요약한 후, 밑줄 친 ‘위험’의 구체적인 예를 현실에서 찾아 설명해보자.(400자 내외) [논제2] 두 제시문을 잇는 하나의 키워드를 찾아낸 후, 그 키워드와 관련해서 두 제시문이 서로 어떤 점에서 같거나 다른지를 비교하고, 자신의 견해를 덧붙여 써라.(1,000자 내외)’입니다. [논제 2]와 관련해 두 제시문의 부정적 공통점을 전개하는 데까지는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견해도 전개했지요. 그런데 정리된 내용과 자신의 생각 사이의 논리적 연결이 없습니다. 현 단락 내용은 평등은 현실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게 전부입니다. 앞에 정리한 내용은 ‘자유’ 또는 ‘자유와 평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그것들이 일으키는 부정적 입장입니다. 그런데 논술자는 평등해야 하는데 아직도 평등은 이루어지지 않았다라는 평등에 대한 긍정적 입장입니다. 제시문과 논술자의 입장 차이에 대한 논리적 연계가 없습니다. 비논리적이죠. 결과적으로 논제는 부분적으로만 해결되었다고 판단됩니다.
김상규.서울 장훈고 교사.EBS 논술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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