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자료

[고교논술인문계] 압축한 글의 구조와 문장 성분을 바꿔라

설경. 2008. 4. 2. 16:23
[중앙일보] 중앙일보 '열려라! 공부'가 고교생을 위해 기획한 '열려라! 논술'은 서울대를 비롯한 상위권 대학들이 평가하려는 논술능력을 유형별로 기를 수 있도록 마련한 면입니다. 교과서 하나로 논술과 수능을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큰 특징입니다. 대입 지도 경험이 풍부한 현직 교사들이 교과서를 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것입니다.

< 게재순서 > 1. 이해·분석하기 2. 요약형 논술 선택과 일반화(上) 변화와 재구성 (中) 실전 요약하기(下) 3. 비교와 대조형 논술

< 집필 > ▶강혜원 중동고(도덕·윤리) ▶김광원 정의여고(국어) ▶이만석 청량고(국어) ▶정규희 용화여고(사회·경제) ▶최윤정 여의도고(영어)

STEP 1 오늘의 논술 들어가기

요약은 논술의 시작이면서 끝이다. 왜냐하면 요약은 논제와 제시문을 이해하기 위한 바탕이 되고 자신이 작성한 논술문을 요약해 보면 자신의 글을 바로 평가해 볼 수도 있다. 또한 내신과 수능을 대비하기 위해서도 요약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은 더디지만 결코 남들에게 뒤지지 않는 방법이다.

지난달 19일자에 다룬 '선택의 원칙'과 '일반화의 원칙'이 글의 분량을 압축하는 방법이라면 이번에 다루는 '변화의 원칙'과 '재구성의 원칙'은 압축한 글을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변화의 원칙
논술 답안을 작성할 때 제시문을 인용해야 할 때가 있다. 이때 논술문에 제시문의 문장을 그대로 옮겨 쓰는 것은 감점의 요인이다. 제시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거나, 자기의 것으로 소화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시문의 내용을 간결하게 압축해서 사용해야 한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변화의 원칙이다. 주어진 제시문을 자신이 이해한 것으로 바꾸어 쓰는 것이다. 주의할 점은 내가 이해하는 방식대로 표현할지라도 논제와 제시문의 내용 자체를 바꿔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변화의 원칙 활용 방법
1. 제시문의 내용 중 핵심 문장의 어휘를 동일한 의미의 다른 형태의 단어로 교체한다.
2. 핵심 문장의 문장 성분, 즉 주어·목적어·서술어의 위치에 변화를 준다.
3. 일반화의 원칙을 활용한다. 핵심 단락은 단락 전체의 내용을 아우를 수 있는 용어, 다시 말해 일반화된 어휘나 상위어를 사용하고, 다양한 사례 제시 문단은 각 사례의 공통된 특징을 제시할 수 있는 어휘를 사용한다.

< 예시 >
1. 문화 상대주의란 상대방이 처한 상황과 맥락을 제대로 파악해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는 사유 방식이다.

→ 문화 상대주의란 역지사지의 태도로 상대방의 행위를 파악하는 관점이다. (어휘 교체)
2. 10대들은 자기 통제가 어려운 시기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인터넷에 빠져 드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 경계해야 할 점은 자기 통제가 어려운 청소년들이 인터넷에 지나치게 빠져드는 것이다.
(어휘 교체 및 문장 성분 위치 변경)
*재구성의 원칙
재구성의 원칙은 글의 구조를 바꾸는 것이다. 논제의 요구 조건에 따라 요약을 해야 할 경우에는 출제자가 제시한 유의 사항에 맞추어 글을 재구성해야 한다. 즉 요약한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요약문의 구조를 바꿀 수 있고, 글의 핵심을 더욱 부각시키면서 요약하는 방법이다.

*재구성의 원칙 활용 방법
1. 글의 주장을 먼저 제시하고, 핵심 논거를 사용한다.(두괄식 구성)
2. 핵심 논거를 활용하면서 글의 주장을 서술한다.(미괄식 구성)
3. 핵심 주제를 끌어오기 위한 현안 문제를 의문형으로 제시하고, 이에 대한 답변으로 핵심 주제를 제시한다.

STEP 2 교과서 열어보기

다음 글을 요약하시오.
吾等(오등)은 玆(자)에 我(아) 朝鮮(조선)의 獨立國(독립국)임과 朝鮮人(조선인)의 自主民(자주민)임을 宣言(선언)하노라. 此(차)로써 世界萬邦(세계만방)에 告(고)하야 人類平等(인류 평등)의 大義(대의)를 克明(극명)하며, 此(차)로써 子孫萬代(자손만대)에 誥(고)하야 民族自存(민족자존)의 正權(정권)을 永有(영유)케 하노라. 半萬年(반만 년) 歷史(역사)의 權威(권위)를 仗(장)하야 此(차)를 宣言(선언)함이며, 二千萬(이천만) 民衆(민중)의 誠忠(성충)을 合(합)하야 此(차)를 佈明(포명)함이며, 民族(민족)의 恒久如一(항구여일)한 自由發展(자유 발전)을 爲(위)하야 此(차)를 主張(주장)함이며, 人類的(인류적) 良心(양심)의 發露(발로)에 基因(기인)한 世界改造(세계 개조)의 大機運(대기운)에 順應幷進(순응병진)하기 爲(위)하야 此(차)를 提起(제기)함이니, -이하 생략- < 국어(상) '기미독립선언서' >

*현대어 풀이
우리는 이에 우리 조선이 독립한 나라임과 조선 사람이 자주적인 민족임을 선언한다.
→ 독립선언의 내용(주장)
이로써 세계 만국에 알리어 인류 평등의 큰 도의를 분명히 하는 바이며, 이로써 자손 만대에 깨우쳐 일러 민족의 독자적 생존의 정당한 권리를 영원히 누려 가지게 하는 바이다.

→ 독립선언의 취지 (근거 1) 
5천 년 역사의 권위를 의지하여 이를 선언함이며, 2천만 민중의 충성을 합하여 이를 두루 펴서 밝힘이며, 영원히 한결같은 민족의 자유 발전을 위하여 이를 주장함이며, 인류가 가진 양심의 발로에 뿌리박은 세계 개조의 큰 기회와 시운에 맞추어 함께 나아가기 위하여 이 문제를 내세워 일으킴이니, → 독립선언의 역사적, 사회적, 대내·외적 배경 (근거 2) < 이희승 옮김 >

*해설 : 이 글은 < 기미독립선언서 > 의 앞부분이다. 각 문장의 핵심 내용을 간추린 후에 말하고자 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재구성한다.

각 문장의 핵심 내용을 아우르는 내용을 일반화와 변화의 원칙으로 정리하면, 첫 문단은 '독립선언의 내용과 취지'를, 둘째 문단은 '독립선언의 배경과 정당성'을 말한다. 따라서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독립선언의 내용과 취지를 바탕으로 독립선언의 배경과 정당성을 주장하는 글이다.'라고 요약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제시문의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기 어렵다. 그래서 첫 문단에서 선택해야 할 핵심 문장은 '우리는 이에 우리 조선이 독립한 나라임과 조선 사람이 자주적인 민족임을 선언한다'이다. 그리고 둘째 문단에서는 '영원히 한결같은 민족의 자유 발전을 위하여 이를 주장함이며, 인류가 가진 양심의 발로에 뿌리박은 세계 개조의 큰 기회와 시운에 맞추어 함께 나아가기 위하여 이 문제를 내세워 일으킴이니'가 선택해야 할 문장이다. (선택의 원칙 적용) 그리고 주장(독립선언)과 근거(독립선언의 배경과 정당성)를 효과적으로 재구성하기 위해(재구성의 원칙 적용) 두괄식 혹은 미괄식 구성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요약한다.

이상의 방법을 통해 이 글은 '유구한 역사의 우리 민족은 민족의 자유 발전을 도모하고 세계의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 조선이 독립국이고 조선인이 자주민임을 선언한다'라고 요약할 수 있다.

STEP 3 기출문제 다시보기

다음 글에 대한 분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2007년 9월 수능모의평가)
사람들은 생명, 자유, 재산을 안전하게 누리기 위해 자연 상태에서 가지고 있던 자연법을 스스로 포기하고 정치적 사회에 가입하여 입법권을 세운다. 입법권은 모든 국가에서 최고의 권력이지만, 위임받은 이상으로 행사될 수 없다. 왜냐하면 입법권이란 원래 각 구성원의 권력을 한 곳으로 결합시켜 이것을 입법자인 개인이나 집회(集會)에 위임한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입법권은 국민의 생명, 자유, 재산을 자의적으로 다룰 수 있는 권력이 아니다

① 자연 상태에서의 입법권은 불안전하다.
② 국가의 입법권은 대표자에 의해 행사된다.
③ 자연 상태에서 자연법은 개인적으로 집행된다.
④ 자연 상태에서 생명, 자유, 재산은 보호받기 어렵다.
⑤ 입법권은 위임받은 권력의 한도 내에서 행사되어야 한다.
*해설 : 위의 제시문은 입법권에 대한 설명이다. 자연 상태에서는 자연법이 보호받기 어렵기 때문에 입법권을 대표자에게 위임하고, 대표자가 위임받은 권력의 한도 내에서 입법권을 행사하도록 함으로써 생명, 자유,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하려는 것이다.

입법권은 위임에 의해 형성되는 인위적인 행위이다. 따라서 자연 상태에서 입법권이 형성된다는 설명은 제시문을 잘못 해석, 요약한 것이다.

답 : ①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com/center/journalist.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