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자료

[고교논술인문계] 결론 단락은 격언·사자성어 인용해 요약

설경. 2008. 4. 16. 15:16
[중앙일보]
중앙일보 '열려라! 공부'가 고교생을 위해 기획한 '열려라! 논술'은 서울대를 비롯한 상위권 대학들이 평가하려는 논술 능력을 유형별로 기를 수 있도록 마련한 면입니다. 교과서 하나로 논술과 수능을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큰 특징입니다. 대입 지도 경험이 풍부한 현직 교사들이 교과서를 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것입니다.

< 게재 순서 > 1 이해·분석하기 2 요약형 논술 선택과 일반화(上) 변화와 재구성(中) 실전 요약하기(下) 3. 비교와 대조형 논술

< 집필 > ▶강혜원 중동고(도덕·윤리) ▶김광원 정의여고(국어) ▶이만석 청량고(국어) ▶정규희 용화여고(사회·경제) ▶최윤정 여의도고(영어)

STEP 1 오늘의 논술 예시

실전 논술에서 요약이 활용되는 경우는 세 가지다. 첫째 통합 논술 문항을 해결할 때, 둘째 학생들이 논지를 전개하며 제시문의 핵심 내용과 논거를 활용해야 할 때, 셋째 통글형(서론-본론-결론) 논술에서 결론 단락을 작성할 때다. 세 가지 경우를 차례대로 살펴보자.

첫째, 요약과 관련된 논제를 보면 다음과 같다.
< 2008학년도 고려대 수시 2 전형 >
(1) 제시문 (가)를 400자 내외로 요약하시오.
(2) 제시문 (나)의 논지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 (다)를 해설하시오.
주요 대학들이 출제하는 논제를 보면 유사한 형식을 띠고 있다. 논제 (1)은 일반적인 요약하기 문항을, 논제 (2)는 '(나)제시문의 논지를 바탕으로 (다)제시문을 해설하거나 비판하기, 혹은 (나)·(다)제시문의 주장과 해결책을 비교 분석하기' 문항을 출제한다.

(1)과 (2)를 해결하기 위해선 제시문 독해를 바탕으로 핵심 요지와 논거를 활용하는 요약이 필요하다. 이때 선택·일반화·변화·재구성의 요약 원칙들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둘째의 경우처럼 설득력 있게 주장을 펴기 위해 다양한 논거를 제시해야 할 때가 있다. 그러나 배경 지식이 부족한 학생들로서는 독창적이고 핵심적인 주장과 논거를 제시하기 어렵다. 그래서 주어진 제시문의 일부(핵심 요지 및 논거)를 자신의 논거로 활용하게 된다. 그러므로 제시문을 간결하고 선명하게 자신의 언어로 요약해 사용해야 한다. 그래야 읽는 이에게 글쓴이가 제시문을 소화한 뒤, 자기표현으로 서술했다는 생각을 줄 수 있다.

이때 ▶핵심어와 유사한 의미의 단어로 바꾸기(변화) ▶핵심 문장의 단어 교체, 문장 성분의 위치 바꾸기(변화) ▶핵심 요지를 아우르는 상위어(일반화)로 교체하기 ▶제시문 단락의 위치를 바꾸기(재구성) 등 요약의 원칙을 활용한다.

셋째, 일반적으로 통글형(서론-본론-결론) 논술문을 작성할 때, 결론 단락에서 요약을 활용한다. 핵심 내용을 정리하거나, 다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을 때 요약을 통해 더욱 설득력을 얻을 수 있다.

예컨대 논제가 '참다운 지도자의 자세에 대해서 논하라'고 하면, 본론 단락에선 지도자가 갖춰야 할 여러 덕목과 이를 뒷받침하는 논거 등을 제시한다. 결론에선 본론의 핵심 요지(지도자의 덕목과 자세)를 아우르는 격언과 사자성어를 인용해 요약하는 식이다. 이를 테면 '정약용 선생님은 『목민심서』에서 "목(牧)은 민(民)을 위해 존재한다"고' 또는 '공자는 『대학』에서 '치국(治國)의 근본은 수신(修身)에 있다'고 말씀하셨다' 정도로 쓰면 된다. 또는 '맹자는 '인자무적(仁者無敵)'이라 했다'처럼 써도 괜찮다.

결론적으로 격언, 사자성어의 인용은 설득력 있고 인상적인 논술문을 작성하는 데 효과적이다.

STEP 2 교과서 열어보기

논제 1. 아래 제시문의 [ ]에 들어갈 내용을 서술하시오.
이런 생각을 해 본적이 있는가? ①같은 물이라도 어떤 그릇에 담느냐에 따라 그 성격이 사뭇 달라지지 않는가 하는 생각 말이다. ②같은 물도 세숫대야에 담으면 세숫물이 되고, 컵에 담으면 마시는 물이 되고, 물뿌리개에 담으면 화초에 주는 물이 된다.

즉 [ ]. < 국어 생활(블랙박스) >
요약 과정 및 예시 답안
① 이 문장에서 핵심어로 선택할 수 있는 용어는 '물과 그릇'이고 일반화된 용어를 활용하면 '물'은 그릇에 담는 '내용물'로, '그릇'은 '형식' 혹은 '용도'라고 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 ]에 들어갈 적절한 예시 답안은 [내용물을 담는 그릇(혹은 형식)이 내용물의 용도를 결정한다]로 정리할 수 있다.

② 물이 그릇에 따라 용도가 달라지는 사례(세숫물, 마시는 물, 화초에 주는 물) 등을 보여준다. 각 사례들은 핵심 요지의 예시 논거에 해당하고, 요약할 때는 생략한다.

논제 2. (나)제시문의 핵심 요지를 바탕으로 (가)제시문의 일화를 설명하시오.(400자 내외)

(가) 프랭클린 루스벨트는 미국 해군의 규모에 대해서 협의할 예정이던 어느 방문객을 맞이했다. 서로 인사가 끝난 다음, 그 손님이 입을 열었다. "저는 해군 관계를 말씀드리러 왔습니다." 루스벨트는 자기 의견을 말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약 30분간 말을 이었다. 방문객은 거의 말을 하고 있지 않다가 이따금씩 말할 뿐이었다. 인터뷰가 끝났다. 방문객도 돌아갔다. 루스벨트는 그의 비서에게 "내 저 사람처럼 말 잘하는 능변가(能辯家)는 처음 만났네"라고 말했다.

(나) 공감적 듣기 중, 들어 주기는 소극적인 들어 주기와 적극적인 들어 주기로 나눌 수 있다. 소극적인 들어 주기는 '그래서? 그랬었구나!'처럼 상대방에게 관심을 표명하면서 화자가 계속 이야기를 이어갈 수 있도록 화맥을 조절하여 주는 것이고, 적극적인 들어 주기란 '그러니까 이러이러해서 그렇게 됐다는 말이지?'처럼 청자가 객관적인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화자의 말을 요약·정리하고 반영하여 주는 구실을 통해서 화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공감적 듣기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용적이고 비판적이지 않으며, 상대방의 말을 집중하여 들으면서 상대방이 기꺼이 자신의 이야기를 많이 끌어낼 수 있도록 격려하여 주고, 반영하여 주는 것이 필요하다.

대화적 듣기는 말하는 상대방에게 초점이 주어져 있는 공감적 듣기와는 달리, 나와 너, 즉 우리가 함께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과정에 주안점이 주어진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보인다. '이러이러해서 그렇게 했다는 말이지?' '그 문제는 이런 방식으로 조금 더 생각해 보면 어떨까?'처럼 자신이 제대로 상대방이 의도한 의미를 파악했는지, 상대방 견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간단히 이야기함으로써 그 문제에 좀 더 깊이 있게 논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화법(형설). Ⅱ화법의 원리와 태도 6. 화법의 태도 中에서 >
예시 답안
① 입이 하나이고 귀가 두 개인 까닭은 무엇일까. 이 격언은 타인의 말을 두 번 들어주고 한 번 말하라는 것으로, 듣기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이처럼 듣기는 대화를 하는 데 필요한 덕목 중의 하나이다.

② (나)제시문은 듣기의 종류를 설명하고 있다. 이 중 공감적 듣기는 말하는 상대에게 관심을 갖는 듣기로 상대방이 대화를 이끌어가면서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듣기다.

③ 이런 상황은 (가)의 일화에서 확인할 수 있다. 루스벨트는 해군 규모에 대한 협의를 위해 찾아온 방문객의 의견을 청취하기보다 자신의 의견을 주로 이야기하고, 방문객은 그가 의견을 계속 발언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④ 그리고 루스벨트는 방문객이 달변가라고 말한다. 이것은 공감적 듣기의 효과를 보여 주는 것으로, 공감적 듣기가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 줄 수 있는 들어 주기임을 알 수 있다. 

STEP 3 기출문제 다시 보기

다음 글의 빈 칸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2006학년도 10월 모의고사 사회문화 >

건설 회사에 다니는 김씨는 회사 내 산악회의 총무를 맡고 있다. 주 5일 근무를 하는 이 회사에서는 산악회 외에도 다양한 동호인 활동을 금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동호인 활동을 위해 금요일 오후에 조퇴하는 것을 허가하기도 한다. 김씨는 산악회 활동이 건강을 증진시켜 회사 업무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회사 측에서는 동호인 활동으로 인해 [ ]는 점을 염려하기도 한다.

① 공식적 목표보다 비공식적 관계가 우선시 될 수 있다.
② 형식적 관계가 만연하여 친밀감이 부족해질 수 있다.
③ 비공식 조직의 규모가 공식 조직보다 커질 수 있다.
④ 업무의 전문화와 세분화가 어려워질 수 있다.
⑤ 지위에 따른 역할이 불분명해질 수 있다.
답 : ①
해설 : 제시문의 산악회는 건설회사라는 공식 조직 안에 존재하는 비공식 조직이다. 비공식 조직은 공식 조직 안에 존재하며, 비공식 조직의 활동이 지나치게 강조될 경우 비공식적 관계가 공식 조직의 목표보다 우선시 될 우려가 있다. 즉, 목적 전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공식 조직의 업무가 비공식 조직의 업무보다 우선시 돼야 한다. 제시문은 비공식 조직의 장점에 대해 개인적 관점으로 서술하고, 그 역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회사는 결국 비공식 조직이 공식 조직보다 우선순위가 되는 경우나 업무에 피해를 줄 것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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