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인문계] 신문 기사·교과서를 인용하면 설득력 높아져
[중앙일보 민병관] STEP1 오늘의 논술 들어가기
닭이 먼저일까? 달걀이 먼저일까?
'닭이 먼저'라는 입장은, 달걀은 '닭의 알'인데 닭이 없으면 알이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닭이 먼저라는 주장이다. '달걀이 먼저'라는 입장은, 닭은 알에서 태어나므로 달걀이 먼저라는 주장이다. 이처럼 진위를 가리기 어려운 주장의 경우, 주장을 뒷받침해주는 근거가 주관적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 이럴 경우 가장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다.
그렇다면 객관적이고 설득력 있는 근거를 어디에서 끌어와 제시해야 할까? 대입 논술은 주어진 주장에 맞는 근거 자료를 내도록 요구한다. 따라서 이런 유형에 익숙해지려면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이번 호에서는 수험생들이 근거 제시형 논술에 대비하기 위해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한때 드라마 '파리의 연인'에 나온 '내 안에 너 있다'라는 말이 유행한 적이 있다. 이 말을 주장과 근거의 관계에 적용하면 '주장 안에 근거 있다'는 말로 바꿀 수 있다. 즉 근거는 주장의 범주를 벗어나선 안 된다는 뜻이다. 근거는 반드시 주장과 일치해야 한다. 소재나 내용 면에서 연관성이 있어야지, 전혀 동떨어진 내용일 경우 글의 객관성과 논리성이 떨어진다.
근거는 사실(fact)이어야 한다. 개인의 주관적인 가치관이나 근거에 의해 쓴 글은 논술문이라 부를 수 없다. 근거 제시는 주관성과 불분명성을 없애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반인들의 상식이나 사람들이 사실이라고 인정할 수 있는 데서 근거를 가져와야 한다. 대표적으로 교과서나 책(문학·비문학), TV 보도나 신문 기사, 특정 분야의 전문가나 권위자의 의견 등이 그것이다. 부득이한 경우 주어진 제시문에서 근거를 찾아 자신의 표현으로 바꿔 근거로 활용한다. 개별적인 근거 중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잘 반영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근거를 뽑아 쓴다.
핵심 근거를 활용하는 방법은 큰 주제에서 개별 사례로 근거를 쓰는 방법이 좋다. 예를 들어 '경제 발전'을 주제로 글을 쓸 때 단순히 소득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기보다 첫째, 소득 증대의 필요성, 둘째, 소득 증대로 얻는 이익, 셋째, 소득과 삶의 질의 상관관계 등을 이유로 들어 설명하면 쉽게 이해되면서도 객관적인 글이 될 수 있다.
▶ 관련 기출문제
2008학년도 한양대 수시2-1 [문제 2]
문명의 발전과 함께 환경 문제의 심각성도 더해지고 있다. 이에 대처하는 한 방법이 오염 물질의 배출 정도에 따라 세금이나 부담금을 부과하는 '오염부담금제'이다. <다>의 예에서 오염부담금제의 경제적 근거를 유추해 이 제도가 왜 타당성을 갖는지 논술하시오.(450~500자, 20점)
제시문 [다]의 예
축산업자는 강 상류에서 소를 기르고, 양식업자는 강 하류에서 물고기를 양식하고 있다. 강으로 흘러드는 소의 분뇨가 강물을 오염시켜 양식장에 피해를 준다. 양식장의 피해 규모는 축산업자가 기르는 소의 양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STEP 2 교과서 열어보기
▶ 논제 : 다음의 □에 들어 갈 내용, 즉 작품의 제목이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제시문
옆에 그림은 마그리트의『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라는 제목의 그림이다. 그런데 이상하지 않은가? 보고 또 봐도 그것은 파이프가 아닌가? 그림이 잘못되었거나, 둘 중 하나일 것이다.
그런데 그 아래 그림은 또 뭔가? 그림 속에 그림이 있다. 그리고 이번엔 파이프가 둘이다. 그림 속의 그림에도 파이프가 있고, 그림 속의 그림 밖에도 파이프가 있다. 제목은 역시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이다. 왜 이 '명백한' 파이프 그림의 제목은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이어야만 하는 것일까? 그럼 이제 증명을 해보자.
<국어생활(블랙박스), I. 국어와 한국인의 사고, 윤세진 『파이프가 아닌 파이프』>
▶예시 답안
먼저 아래 그림에서 그림 속의 화판에 그려진 파이프를 '파이프 1'이라고 하고, 왼쪽 위에 모호하게 떠 있는 파이프를 '파이프 2'라고 하자. 그리고 다음 질문에 답해 보자.
“'파이프 1'은 '파이프'인가?”
답은 '아니오'이다. 만약 '예'라고 답했다면, 여러분은 진짜 파이프와 그림 파이프를 혼동하는 엄청난 실수를 범한 것이다. 그러나 너무나 분명하게도 그림 '파이프 1'은 아무런 무게도 갖지 않은 '가짜'이다. 그렇다면 '파이프 2' 역시 파이프가 아닌 것은 당연하다. 그러므로 그림 속의 그 어떤 것도 파이프가 아니다.
STEP 3 기출 문제 다시보기
▶ 2007학년도 수능 사회문화 : 아래 그림은 학생이 제출한 수행 평가 과제물이다. 아래에 제시된 <평가 기준>에 따라 이 과제의 점수를 바르게 부여한 것은?
▶ 해설 : 성별에 따른 선호 직종을 조사하기 위해 필요한 가설은 바르게 정해졌다. 자료 수집 방법 면에서도 살펴보면 대상 집단이 대규모 집단이기 때문에 설문 조사 방법을 선택하는 게 맞다. 그런데 설문 조사 결과를 보면 여성과 남성을 구분하고 구분된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직종을 조사 및 구분해야 하는데, 그런 구분에 따른 결과가 나오질 않았다. 즉 도출된 결과의 요건이 앞서 설명한 필요 가설과 자료 수집 방법에 적합하게 구성되지 않은 것이다. 따라서 제시된 결과는 오히려 현재 직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라고 봐야 한다. 결론 내용 또한 자료와는 다르다. 따라서 평가 기준 중 앞의 두 항목에만 일치하고 나머지 두 항목에는 불일치하는 것으로 봐야 한다. 답 : ③
STEP 4 실전 응용하기
문화 산업을 통해 한국 문화의 정체성을 지킬 수 있는지 밝히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문화 산업을 미래의 유망 산업으로 발전해야 할 필요성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현 시점에서 문화 산업을 진흥시켜야 하는 중요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문화 산업은 문화 자산의 재해석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두뇌 집약적 산업으로 최근 각국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분야이다. 문화 산업은 특히 천연 자원 등 각종 부존자원이 부족한 나라에 가장 적합한 산업이며, 환경친화적 특성으로 인해 21세기형 주력 산업으로 더욱 각광을 받고 있는 산업이다. 나아가 문화 산업은 국가 이미지와 상품 이미지를 홍보하는 데 중요한 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는데, 문화 산업의 산출물인 영화·애니메이션·음반·출판물 등의 상품은 그 상품에 생산 국가의 가치관, 문화 등의 정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생산 국가의 문화 전파 및 이미지 제고에 큰 기여를 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화 상품은 단순한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국가 이미지 제고라는 2차적 효과를 거두게 하는데, 이것은 국가 경쟁력 향상으로 직결되는 것이다.
다른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대한 문화 산업은 한 국가의 문화·예술·정서 등을 산업화하며, 기타 관련 산업과 여타 문화 분야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대단히 크다.
또한 생산국의 문화적 정서를 바탕으로 한 문화 상품은 다른 공산품과는 달리 상품에 내포되어 있는 정서적 측면이 소비를 재창출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문화의 특성에서 비롯되는 수요의 확대 재생산 경향은 수입국의 문화적 정체성 위기를 비롯하여 경제적 역조 등의 현상도 유발시킬 수 있다. 물론 자국의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한 선진 문화의 흡수는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으나, 상업적 이윤만을 목적으로 침투하는 외래 문화 상품으로부터 한국 문화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나아가서 한국 문화의 세계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문화를 기반으로 한 문화 산업의 진흥이 반드시 필요하다.
<김재범, 『문화 산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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