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자료
유형별 논술교과서 / 13. 문제점 설명
설경.
2008. 9. 29. 17:02
[한겨레] 우리말 논술
12. 도표 분석
13. 문제점 설명
유형1- 문제점 서술
유형2- 문제점 분석
14. 원인 파악
■ 유형의 이해
문제점을 설명하는 논제는 논쟁, 논의, 연구 따위의 대상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가리고, 그것을 분석적으로 설명하라는 유형이다. 예를 들어 '(가)와 (나)에서 공통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현상과 문제를 지적하시오.', '(나)와 (다)를 자료로 하여 (가)에서 지적하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분석하시오.' 와 같은 논제가 이 유형에 속한다.
특정 상황을 제시하고 그러한 상황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추론하라는 형태의 문제도 이 유형에 포함된다. 2007년 서강대 모의논술고사에서는 제러미 벤담의 파놉티콘의 개념을 설명한 글과, 오늘날 약간의 편리함을 위해 쉽게 프라이버시를 포기하는 상황을 다룬 글을 제시문으로 주고, 이들의 상관성을 통해 드러나는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하라는 문제가 출제됐다.
문제점을 설명하는 유형의 논제는 제시문 내용에 나타난 문제의 핵심을 추려 정리한다는 점에서 요지 파악형 논제와 비슷한 성격이라고 할 수 있으나, 특별히 문제 상황이나 문제를 암시하는 자료가 주어지고 문제점을 중심으로 서술한다는 점에서는 일반적인 요지 파악 문제와 구별된다.
■ 이 유형이 왜 중요한가
'문제의식'은 현상에 대한 비판적 접근에서 비롯한다.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고 아무런 문제를 찾아내지 못한다면 상황의 변화는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인간의 삶은 변화하는 가운데 이어져 왔고, 변화를 주도하는 밑바탕은 '문제의식'이었다.
논술고사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것을 설명하라는 문제는 사안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입장에서 더 나아가 현안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한 후 고치거나 보완할 점은 없는지 살펴보는 심층적 사고를 요구한다. 이런 사고는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는 토대가 된다.
능동적 학습 과정은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과정이다. '왜 그런가?', '그렇게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가?'와 같은 질문을 던지고, 여러모로 따져 보며 최적의 결과를 탐구하는 과정이 바로 자기주도적 학습 과정인 것이다. 문제점을 설명하는 논제는 이런 학습 과정에서 습득된 사고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문제이다.
논술고사에서는 특정 상황을 제시하고 그 문제점을 설명하라는 논제, 여러 제시문에서 공통적으로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을 추론하는 문제, 문제 상황을 개념화하고 그 해결방안으로 사고를 확장시키는 문제 등이 출제됐다.
■ 어떻게 해결할까
(1) 제시문의 논지 자체가 문제 상황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므로, 제시문 내용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특히 중요한 단어가 어떤 의미로 쓰였는가에 주목한다.
(2) 문제 상황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과 특정 사례가 결합된 경우, 해당 사례가 문제를 일반화한 글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관계를 파악해야 한다.
(3) 여러 현상이 주어졌을 경우 그 현상이 공유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찾아내야 한다. 각각의 현상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본질적으로 어떤 문제에서 유래했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일반화해 서술해야 한다.
(4) 제시문 내용을 최대한 활용해 답안을 작성하되, 그대로 베껴 쓰지 않도록 한다. 줄거리 쓰듯 상황을 나열하는 것은 문제점을 스스로 파악하고 그것에 대한 분석 능력까지 보려는 논제의 의도에서 벗어난 답안이다.
(5) 사회문제를 주제로 하기 때문에 현재 사회적으로 주목받는 논쟁거리가 채택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문제를 이해하려면 평소 신문의 주요 기사를 읽어두는 것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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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도표 분석
13. 문제점 설명
유형1- 문제점 서술
유형2- 문제점 분석
14. 원인 파악
■ 유형의 이해
문제점을 설명하는 논제는 논쟁, 논의, 연구 따위의 대상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가리고, 그것을 분석적으로 설명하라는 유형이다. 예를 들어 '(가)와 (나)에서 공통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현상과 문제를 지적하시오.', '(나)와 (다)를 자료로 하여 (가)에서 지적하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분석하시오.' 와 같은 논제가 이 유형에 속한다.
특정 상황을 제시하고 그러한 상황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추론하라는 형태의 문제도 이 유형에 포함된다. 2007년 서강대 모의논술고사에서는 제러미 벤담의 파놉티콘의 개념을 설명한 글과, 오늘날 약간의 편리함을 위해 쉽게 프라이버시를 포기하는 상황을 다룬 글을 제시문으로 주고, 이들의 상관성을 통해 드러나는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하라는 문제가 출제됐다.
문제점을 설명하는 유형의 논제는 제시문 내용에 나타난 문제의 핵심을 추려 정리한다는 점에서 요지 파악형 논제와 비슷한 성격이라고 할 수 있으나, 특별히 문제 상황이나 문제를 암시하는 자료가 주어지고 문제점을 중심으로 서술한다는 점에서는 일반적인 요지 파악 문제와 구별된다.
■ 이 유형이 왜 중요한가
'문제의식'은 현상에 대한 비판적 접근에서 비롯한다.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고 아무런 문제를 찾아내지 못한다면 상황의 변화는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인간의 삶은 변화하는 가운데 이어져 왔고, 변화를 주도하는 밑바탕은 '문제의식'이었다.
논술고사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것을 설명하라는 문제는 사안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입장에서 더 나아가 현안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한 후 고치거나 보완할 점은 없는지 살펴보는 심층적 사고를 요구한다. 이런 사고는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는 토대가 된다.
능동적 학습 과정은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과정이다. '왜 그런가?', '그렇게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가?'와 같은 질문을 던지고, 여러모로 따져 보며 최적의 결과를 탐구하는 과정이 바로 자기주도적 학습 과정인 것이다. 문제점을 설명하는 논제는 이런 학습 과정에서 습득된 사고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문제이다.
논술고사에서는 특정 상황을 제시하고 그 문제점을 설명하라는 논제, 여러 제시문에서 공통적으로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을 추론하는 문제, 문제 상황을 개념화하고 그 해결방안으로 사고를 확장시키는 문제 등이 출제됐다.
■ 어떻게 해결할까
(1) 제시문의 논지 자체가 문제 상황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므로, 제시문 내용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특히 중요한 단어가 어떤 의미로 쓰였는가에 주목한다.
(2) 문제 상황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과 특정 사례가 결합된 경우, 해당 사례가 문제를 일반화한 글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관계를 파악해야 한다.
(3) 여러 현상이 주어졌을 경우 그 현상이 공유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찾아내야 한다. 각각의 현상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본질적으로 어떤 문제에서 유래했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일반화해 서술해야 한다.
(4) 제시문 내용을 최대한 활용해 답안을 작성하되, 그대로 베껴 쓰지 않도록 한다. 줄거리 쓰듯 상황을 나열하는 것은 문제점을 스스로 파악하고 그것에 대한 분석 능력까지 보려는 논제의 의도에서 벗어난 답안이다.
(5) 사회문제를 주제로 하기 때문에 현재 사회적으로 주목받는 논쟁거리가 채택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문제를 이해하려면 평소 신문의 주요 기사를 읽어두는 것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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