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별 논술 교과서 /19. 아이디어 제시
[한겨레] 우리말 논술
유형별 논술 교과서 /
18. 선택 및 근거 제시
19. 아이디어 제시
유형 1 - 아이디어 산출
유형 2 - 공통 아이디어 추출
20. 추론(예측)
■ 유형의 이해
제시문을 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유형은 창의성 영역에 비중을 둔 문제이다. 창의성은 ‘새로운 생각이나 의견을 만들어 내는 특성’으로, 창의적 사고 성향과 창의적 사고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창의적 사고 성향에는 주변 현상에 대해 알고자 하고 의문을 제기하는 특성인 호기심, 의문 갖는 대상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는 태도인 탐구심, 자신의 문제해결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자신감, 스스로의 내적 동기에 의해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산출하고자 하는 자발성, 관찰하고 생각한 것에 대해 그대로 받아들이고 표현하는 정직성, 변화하는 세상을 인식하고 그런 변화를 이끌어가려는 개방성, 고정관념이나 선입견 등에 얽매이지 않는 자율성, 특정 주제나 상황에 몰입하는 집중성 등이 포함된다.
창의적 사고 기능은 ‘~을 할 수 있는 힘’과 ‘그 힘의 숙달된 상태’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해내는 유창성, 한 가지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융통성, 기존의 것에서 벗어나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독창성, 다듬어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치밀하게 조직하고 발전시키는 정교성, 특정 대상을 기존의 것과 연결해 사고하는 유추성, 환경에 대해 민감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해 탐색 영역을 확장하는 민감성 등이 창의적 사고 기능에 해당한다.
논술고사에서 창의성 영역의 평가 요소는 독창적 발상, 사고의 깊이, 다각적인 논의 전개 등이 있다.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문제 유형에서도 이런 평가 요소가 반영된다. 문제를 통찰하는 데 남다른 관점이 적용됐는지, 논의에 내포된 의미를 정확하고 깊이 있게 짚어냈는지, 가능한 대안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했는지, 발상이나 관점의 전화를 시도했는지 등이 평가의 세부항목으로 제시된다.
■ 이 유형이 왜 중요한가
창의성은 음악, 미술, 문학, 무용 등 예술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과학 및 자연과학 전반에 걸쳐 중시되는 능력이다. 지식기반사회에서 독창적 아이디어는 그 자체로 가치 창출의 기반이 되며, 이에 따라 창의적 사고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는 2008년 9월 국내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인재상의 핵심요건을 물었다. 조사 결과 71%가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 전문성(65%)이나 도전정신(59%)보다 ‘창의성’을 꼽았다. 국내 대기업들이 이처럼 창의성을 중시하는 이유는 점차 다양화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 창의성은 매출로 직결되고, 이것은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논술고사에서도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거나, 창의적 마케팅 사례를 주고 그와 유사한 사례를 찾아보게 하는 등의 문제가 출제됐다.
■ 어떻게 해결할까
(1) 아이디어 구상에 초점을 맞춘 문제의 경우 주어진 자료는 단지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실마리로 이용한다. 곧, 제시문 내용에서 문제를 발견하거나, 제안된 사안을 그대로 답안에 연결하지 않도록 한다.
(2) 사고의 실마리로서 제시문을 활용한다고 하더라도 주어진 자료에서 완전히 벗어난 논의를 해서는 안 된다. 그렇게 될 경우 제시문을 내준 의미 자체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상당 부분 열려 있는 문제 유형이기는 하지만, 적어도 주어진 소재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
(3)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경우 피상적·당위적 수준을 넘어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 드러나야 한다. 이때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지 여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4) 서로 관련성 없어 보이는 자료에서 공통의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유형의 논제에서는 겉으로 드러난 사안에 얽매이지 말고, 주어진 자료들이 공유하는 발상이 무엇인지를 알아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