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대입

도와줘요, 수호천사/수리, 개념은 알것 같은데…

설경. 2008. 4. 21. 09:01
[동아일보]
이해 위주로 교과서 처음부터 끝까지 반복 또 반복
단원순서 - 전체 내용 완벽하게 기억나는 그때까지!
최근 스카이에듀 '수호천사 학습법' 게시판에는 '수능 공부를 어떻게 시작하는 게 좋을까'란 질문이 가장 많이 올라온다. 3월 모의고사 이후 자기 성적에 대한 불안감과 함께 수능 공부 자체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스카이에듀 수호천사들은 다음처럼 조언했다.

【Q】 ○ 수능공부 어떻게 하나요?
인문계 고3입니다. 오전 1∼2시까지 공부하는데, 언어와 외국어는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문제 풀고 수리는 주말에 과외를 합니다. 사탐은 윤리, 한지, 법사, 사문을 선택할 건데 인터넷 강의로 개념정리를 하면서 복습 위주로 공부합니다. 제 성적은 하위권입니다. 이렇게 공부하는 게 괜찮을까요? (학생1)

b > 【A】 (수호천사)=강의 듣기, 문제집 풀기, 과외, 선택과목 개념정리 등 해야 할 일은 잘 찾아서 하고 있어요. 얼마나 차근차근 '내 것'으로 만드느냐가 관건입니다. 계획만 세워놓고 생각날 때마다 하고, 안 되면 며칠 쉬었다가 또 하는 식으로 하면 진도도 안 나가고 의욕도 떨어집니다.

하루에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6∼7시간이네요. 이 시간을 3등분하세요. 매일 언어ㆍ외국어ㆍ수리 중심으로 돌아가면서 꾸준히 하세요. '오후 7∼8시는 언어 문제풀이, 8∼9시는 수리 개념정리' 식으로요. 인터넷강의와 과외는 예습 복습이 필수인 거 아시죠?

'학교 수업 별거 아니다'고 생각 마시고 매 시간 하나라도 더 배우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하세요. 졸리시면 밤에 충분히 자고요. 수면 시간을 조금 앞당겨도 괜찮습니다. (서울대 국어교육 04학번 조현정)

○ 수리, 개념정리만 계속해야 하나요?
b > 【Q】 인문계 고3입니다. 수리영역 점수가 50∼60점으로 다른 과목보다 부족합니다. 공부방법도 모르겠고 너무 어렵습니다. 주위에선 지금 시기엔 개념정리가 중요하다고 해서 인터넷 강의를 들었습니다. 역행렬, 지수계산법 같은 기본 개념들은 다 알고 있는데도 계속 들어야 하나요? 개념정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학생2)

b > 【A】 (수호천사)=공식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저 외웠다면 문제가 안 풀리는 게 당연합니다. 수학은 이해와 반복 위주로 공부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이해 위주로 훑은 뒤 처음으로 돌아가 이해 위주로 다시 공부합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 전체 내용이 머리에 남게 됩니다. 한 번만 이해하고 넘어가면 머리에 남는 게 없어요.

학생은 지금까지 이해만 하고 넘어갔을 뿐이에요. 반복적으로 완벽하게 기억을 해 낼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문제도 풀리죠. 교과서를 펼쳤을 때 어떤 단원이 어떤 순서로 나오는지 기억해 낼 수 있나요? 가장 자신 있는 단원의 소단원이 어떤 식으로 내용 전개가 되는지 말할 수 있나요? 그게 안 된다면 교과서를 제대로 본 거라고 할 수 없습니다.

공식 유도 과정을 아는 것도 굉장히 중요해요. 예를 들어, 판별식은 그냥 공식만 알면 문제를 거의 못 풀어요. '왜 판별식이 3개가 되는지' 그 상황을 그림으로 그리고 종합적으로 이해해야 문제가 풀리지요.

문제는 시험을 앞두고 일주일 정도만 풀어보세요. 감각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말이에요. 평소에는 교과서 위주의 공부를 하세요. (서울대 경영학과 04학번 김용안)

▼ 온라인 강좌 활용 10가지 TIP▼
① 온라인 강좌 학습시간표를 작성하라
② 자신에게 알맞은 강사와 교재를 선택하라
③ 수강목적은 분명히, 목적에 맞게
④ '잦은 되돌리기'는 학습효과 저해
⑤ 질의응답 게시판을 적극 활용하라
⑥ 강의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라
⑦ 스피커 음향을 키우고 큰소리로 따라 하라
⑧ 예습과 복습을 하라
⑨ 강의화면은 크게, 마우스와 키보드는 멀리하라
⑩ 일일 '온라인 강좌 청취'는 3시간미만으로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