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라이트의 교과서 포럼이 ‘대안 교과서 한국 근·현대사’란 이름으로 끝내 위험한 도발을 감행했다. 역사 교과서의 친북좌파 편향을 바로잡겠다며 상식을 깨뜨리는 그들의 우편향은 새삼스럽지 않다.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경제만 잘되면 다 좋다는 식으로 짜맞추는 실용주의적 역사 왜곡이다. 개발과 성장률의 수치를 민주주의와 자유주의의 상위 개념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역사 바로잡기라는, 경박하고도 도식적인 역사관에 아연하지 않을 수 없다.
포럼 필진들의 출발점은 식민지 근대화론이다. 역사는 가정이 아니라 사실(史實)에 기반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은 식민지배를 국가발전의 필연적 과정이라고 보고, 내재적 발전 가능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이들은 식민지배가 없었다면 오늘은 더 참담했을 것이란 ‘가정’ 위에 서 있다. 역사를 바로잡겠다며 내세운 논리들이 한결같이 그렇다. 5·16이 없었다면 근대화 혁명은 출발하지 못했을 것이며, 유신이 없었다면 국가의 집행능력이 향상되지 못했을 것이고, 5공이 없었다면 국가발전이 단절됐을 것이라는 가상의 뜀틀을 바탕으로 개발독재의 논리를 포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후소샤의 역사교과서는 ‘위안부는 존재하지 않았다’며 사실을 왜곡했다. 포럼 필자들은 경제 성장과 반공을 두 기둥으로 삼아 국민주권과 인권의 유린에 관대했고, 군사독재가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을 높이 평가했다. 그렇다면 포럼 학자들은 과연 후소샤 필진들과 역사를 보는 눈에서 무엇이 다른가. 진화론을 부정하기 위해 창조론을 과학으로 포장한 ‘창조과학’을 학교에서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는 미국의 기독교 근본주의자들과는 또 어떻게 다른가.
역사는 공과 과를 균형있게 기술해야 한다는 말은 맞다. 지적 탐구도, 반론도 자유로워야 한다. 하지만 학술논문이나 토론회에서라면 모를까 부분적인 연구 결과와 정설로 받아들여지지 않은 견해를 고교 역사교과서로 채택하자고 주장하면 얘기는 달라진다. 지금이라도 포럼 학자들은 ‘대안 교과서 한국 근·현대사’에서 ‘교과서’란 말을 지우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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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럼 필진들의 출발점은 식민지 근대화론이다. 역사는 가정이 아니라 사실(史實)에 기반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은 식민지배를 국가발전의 필연적 과정이라고 보고, 내재적 발전 가능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이들은 식민지배가 없었다면 오늘은 더 참담했을 것이란 ‘가정’ 위에 서 있다. 역사를 바로잡겠다며 내세운 논리들이 한결같이 그렇다. 5·16이 없었다면 근대화 혁명은 출발하지 못했을 것이며, 유신이 없었다면 국가의 집행능력이 향상되지 못했을 것이고, 5공이 없었다면 국가발전이 단절됐을 것이라는 가상의 뜀틀을 바탕으로 개발독재의 논리를 포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후소샤의 역사교과서는 ‘위안부는 존재하지 않았다’며 사실을 왜곡했다. 포럼 필자들은 경제 성장과 반공을 두 기둥으로 삼아 국민주권과 인권의 유린에 관대했고, 군사독재가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을 높이 평가했다. 그렇다면 포럼 학자들은 과연 후소샤 필진들과 역사를 보는 눈에서 무엇이 다른가. 진화론을 부정하기 위해 창조론을 과학으로 포장한 ‘창조과학’을 학교에서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는 미국의 기독교 근본주의자들과는 또 어떻게 다른가.
역사는 공과 과를 균형있게 기술해야 한다는 말은 맞다. 지적 탐구도, 반론도 자유로워야 한다. 하지만 학술논문이나 토론회에서라면 모를까 부분적인 연구 결과와 정설로 받아들여지지 않은 견해를 고교 역사교과서로 채택하자고 주장하면 얘기는 달라진다. 지금이라도 포럼 학자들은 ‘대안 교과서 한국 근·현대사’에서 ‘교과서’란 말을 지우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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