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주술의 공존… 바람직한 삶의 방향은?
■ 제시문 요약
가)과학으로 단단히 무장되어 있다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과학과 더불어 사이비종교나 무당 등과같
은주술성이 같이 공존하는 사실을 우리는 새겨보아야 한다. 그래서 과학장르 하나만을 가지고 폐쇄적으로 논의해서는 결코 그 핵심을 파고들 수 없다. -최종덕, [시앵티아]
나)과학지상주의는 현대사회에서 두가지 문제점을 발생시켰다. 첫째는 인간의 도덕성, 심미성 등 인간이 가지는 여러 다른 특성들을 철저하게 무시하는 것이고 둘째는 도덕적, 종교적 신념들을 과학적으로 증명 할 수 없다는 이유로 무시하는 것이다. -고등학교 [도덕 교과서]
다)뉴턴의 기계론적 과학관은 자연뿐아니라 인간사회도 기계처럼 생각하는 경향을 낳았다. 인간사회도 인간의 힘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방향으로 얼마든지 개조해 나갈 수 있다는 소위 사회공학적 사고방식이 경제학의 밑바탕에 깔려있다.-이정전 외, [환경문제를 보는 눈]
■ 논제
제시문들은 과학 또는 과학관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 글이다. ①먼저 (가)의 핵심 논점을 요약하고(200자 내외), ②그 논점을 바탕으로 하여 (나)와 (다)에서 제기하는 문제점을 파악한 후, 바람직한 삶의 진보 방향에 관해 논술하시오. (1,200자 내외)
■ 학생글
현대사회에서는 과학이 발전하면 할수록 가장 ①이 그만큼 더 성업하는 현실사회의 괴기한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과학과 더불어 사이비종교나 무당 등과 같은 주술성이 같이 공존하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의 삶이 과학의 진보와 너무 ②③때문이다.
하지만 과학 장르 하나만을 가지고 모든 것을 폐쇄적으로 논의하면 결코 ④에 파고들 수 없으므로 인류학적으로 인간 서로에게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문화적 맥락에서 진보와 함께 논의 되어야 한다.
< 나 > ⑤과학지상주의에 의해서 두 가지의 문제점이 야기⑥⑦. ⑧. 두 번째로는 과학지상주의가 도덕과 종교적 신념 등을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다는 이유로 들어 그에 대한 논의조차 시도되지 않으며 이것을 비과학적으로 분류하며(여) 의미 없고 추상적인 것에 ⑨. ⑩.
< 다 > 의 지시문은 인간은 과학과 자연뿐만 아니라 인간사회도 기계론적으로 생각하여 이런 사고방식에 의해 ⑪먼저 성취하고 뒤에 자연을 생각하므로 자연환경을 경제재로 인식하는 풍조가 확산되어 자연파괴를 ⑫.
< 나 > 와 < 다 > 에서 종합적으로 보면 과학의 도구적 이성만을 추구한다는 것은 많은 문제점을 야기한다는 것을 ⑬, 자연과 우리 모두의 조화를 위한다면 과학이 발전하는데 있어서 도구적 이성만을 추구하지 ⑭인간과 자연의 여러 가지 특성을 다양하게 수용한다면 진정한 과학의 발전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 ⑮ >
*제시문 전문은 ebsi(www.ebsi.co.kr) 논술방 인문계 논술 다형 2008년 4월 2주차에, 예시개요는 한국아이닷컴(www.hankooki.com)에 각각 게재
■ 세부첨삭
자수 제한 지키는 것도 중요
[1단락]
여기까지 315자입니다. 논제에서는 (가) 내용을 200자 내외로 정리하라고 했지요. 자수제한을 지키도록 노력하세요. 우리가 다루어야 할 할 논제는 '제시문들은 과학 또는 과학관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 글이다. ①먼저 (가)의 핵심 논점을 요약하고(200자 내외), ②그 논점을 바탕으로 하여 (나)와 (다)에서 제기하는 문제점을 파악한 후, 바람직한 삶의 진보 방향에 관해 논술하시오. (1200자 내외)'입니다. 이를 분명히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가)글부터 정리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부분적으로 비논리적이거나 제시문 파악 오류를 포함하고 있고, 자수 제한도 어기고 있어 어색한 내용 정리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① 제시문 파악 오류 및 비논리적 내용입니다. 당연히 주술은 '비이성적'이어야지요. '비이성적 주술'로 정리합니다.
②와 ③은 동격이거나 유사하지도 않습니다. ②는 '유리되어서', ?옅낼沮???정도로 정리되어야 하지요. ②와 ③을 합쳐서 '유리되었기' 정도로 정리합니다. ③의 경우는 추론 가능하다고 볼 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제시문에 분명히 언급되지 않았고, 동시에 문맥에도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삭제하는 게 좋습니다.
④ 비논리적 전개입니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앞서서 전개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뜬구름 잡는 이야기 같습니다. 제시문 내용을 바탕으로 볼 때 '인간의 행복 증진' 정도로 정리되었어야 합니다.
의미전달땐 쉽게 풀어써야
[2단락]
(나) 제시문 내용을 정리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의미 파악이 어려운 문장들입니다.
⑤ '에는' ⑥ '될 수 있음을 지적했는데,' ⑦ 주술 호응이 이루어지지 않는 비문입니다. 다음처럼 수정합니다.
첫 번째는 인간의 모든 감정을 배제한 채 도구적 이성만을 중요시하여 자기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수단을 마련하는 동시에 여러 가지의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하고도 내용이 어색합니다.
첫 번째는 인간의 모든 감정을 배제하고 도구적 이성만을 중요시한 채 자기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수단을 마련함에 따라 여러 가지의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해도 또 문제는 발생합니다. ⑧을 보면 '인간의 모든 감정을 배제하고 도구적 이성만을 중요시한 채 자기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수단을 마련함에 따라 여러 가지의 문제에 부딪치게' 되는 현상이 '일조권 침해'라고 보아야죠. 여기에 감정 배제, 이성 중시 등의 내용을 추출할 부분이 없다는 것이죠. 결국 ⑦, ⑧은 비논리적 전개라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⑨ '불과하다는 것이다.', '불과하다고 판단한다는 문제이다.'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요점이다.'는 부적절한 서술어입니다. 이 서술어가 오려면 '두 번째 문제의 요점은' 정도가 주어로 제시되었어야 합니다.
⑩ 핵심을 종잡을 수 없는 문장입니다. 다음처럼 수정하면 의미가 좀 더 분명해지지만, 무엇을 의미하는지 추론하기 어렵습니다.
'세 번째로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지만 문제를 기술적인 결함으로 취급하여 우리로 하여금 방관하게 만들었다.'
단락 크기 작아 호응도 떨어져
[3단락]
앞 단락에 비해 상대적으로 너무 적은 분량을 할애했습니다. 앞 단락을 반으로 줄이고, 이 단락을 확대해야 비례도 맞고 논제 규명에도 적절하리라 봅니다.
⑪ '인간의 욕망' 정도로 수정합니다.
⑫ '자행해 왔다고 지적하고 있다.' 정도가 되어야 주어와 호응됩니다.
결론서 제시문 내용 포함 미흡
[4단락]
우리가 해결했어야 할 할 논제는 '제시문들은 과학 또는 과학관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 글이다. ①먼저 (가)의 핵심 논점을 요약하고(200자 내외), ②그 논점을 바탕으로 하여 (나)와 (다)에서 제기하는 문제점을 파악한 후, 바람직한 삶의 진보 방향에 관해 논술하시오. (1,200자 내외)'입니다. 전체적으로 비문과 비논리적 전개가 많습니다. 또한 결론부에서 논제의 핵심인 '바람직한 삶의 방향'에 대한 언급이 제시문 (가) 내용을 적절하게 포함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논제가 미흡하게 해결되었다고 판단됩니다.
⑬'알 수 있으며', '알게 되며' 정도가 좋습니다.
⑭ '말고'
⑮ 제시문 (가)에 언급된 과학만의 진보에 대해 언급해주었어야 합니다.
김상규.서울 장훈고교사.EBS논술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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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시문 요약
가)과학으로 단단히 무장되어 있다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과학과 더불어 사이비종교나 무당 등과같
은주술성이 같이 공존하는 사실을 우리는 새겨보아야 한다. 그래서 과학장르 하나만을 가지고 폐쇄적으로 논의해서는 결코 그 핵심을 파고들 수 없다. -최종덕, [시앵티아]
다)뉴턴의 기계론적 과학관은 자연뿐아니라 인간사회도 기계처럼 생각하는 경향을 낳았다. 인간사회도 인간의 힘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방향으로 얼마든지 개조해 나갈 수 있다는 소위 사회공학적 사고방식이 경제학의 밑바탕에 깔려있다.-이정전 외, [환경문제를 보는 눈]
■ 논제
제시문들은 과학 또는 과학관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 글이다. ①먼저 (가)의 핵심 논점을 요약하고(200자 내외), ②그 논점을 바탕으로 하여 (나)와 (다)에서 제기하는 문제점을 파악한 후, 바람직한 삶의 진보 방향에 관해 논술하시오. (1,200자 내외)
■ 학생글
현대사회에서는 과학이 발전하면 할수록 가장 ①이 그만큼 더 성업하는 현실사회의 괴기한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과학과 더불어 사이비종교나 무당 등과 같은 주술성이 같이 공존하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의 삶이 과학의 진보와 너무 ②③때문이다.
하지만 과학 장르 하나만을 가지고 모든 것을 폐쇄적으로 논의하면 결코 ④에 파고들 수 없으므로 인류학적으로 인간 서로에게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문화적 맥락에서 진보와 함께 논의 되어야 한다.
< 나 > ⑤과학지상주의에 의해서 두 가지의 문제점이 야기⑥⑦. ⑧. 두 번째로는 과학지상주의가 도덕과 종교적 신념 등을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다는 이유로 들어 그에 대한 논의조차 시도되지 않으며 이것을 비과학적으로 분류하며(여) 의미 없고 추상적인 것에 ⑨. ⑩.
< 다 > 의 지시문은 인간은 과학과 자연뿐만 아니라 인간사회도 기계론적으로 생각하여 이런 사고방식에 의해 ⑪먼저 성취하고 뒤에 자연을 생각하므로 자연환경을 경제재로 인식하는 풍조가 확산되어 자연파괴를 ⑫.
< 나 > 와 < 다 > 에서 종합적으로 보면 과학의 도구적 이성만을 추구한다는 것은 많은 문제점을 야기한다는 것을 ⑬, 자연과 우리 모두의 조화를 위한다면 과학이 발전하는데 있어서 도구적 이성만을 추구하지 ⑭인간과 자연의 여러 가지 특성을 다양하게 수용한다면 진정한 과학의 발전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 ⑮ >
*제시문 전문은 ebsi(www.ebsi.co.kr) 논술방 인문계 논술 다형 2008년 4월 2주차에, 예시개요는 한국아이닷컴(www.hankooki.com)에 각각 게재
■ 세부첨삭
자수 제한 지키는 것도 중요
[1단락]
여기까지 315자입니다. 논제에서는 (가) 내용을 200자 내외로 정리하라고 했지요. 자수제한을 지키도록 노력하세요. 우리가 다루어야 할 할 논제는 '제시문들은 과학 또는 과학관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 글이다. ①먼저 (가)의 핵심 논점을 요약하고(200자 내외), ②그 논점을 바탕으로 하여 (나)와 (다)에서 제기하는 문제점을 파악한 후, 바람직한 삶의 진보 방향에 관해 논술하시오. (1200자 내외)'입니다. 이를 분명히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가)글부터 정리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부분적으로 비논리적이거나 제시문 파악 오류를 포함하고 있고, 자수 제한도 어기고 있어 어색한 내용 정리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① 제시문 파악 오류 및 비논리적 내용입니다. 당연히 주술은 '비이성적'이어야지요. '비이성적 주술'로 정리합니다.
②와 ③은 동격이거나 유사하지도 않습니다. ②는 '유리되어서', ?옅낼沮???정도로 정리되어야 하지요. ②와 ③을 합쳐서 '유리되었기' 정도로 정리합니다. ③의 경우는 추론 가능하다고 볼 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제시문에 분명히 언급되지 않았고, 동시에 문맥에도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삭제하는 게 좋습니다.
④ 비논리적 전개입니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앞서서 전개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뜬구름 잡는 이야기 같습니다. 제시문 내용을 바탕으로 볼 때 '인간의 행복 증진' 정도로 정리되었어야 합니다.
의미전달땐 쉽게 풀어써야
[2단락]
(나) 제시문 내용을 정리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의미 파악이 어려운 문장들입니다.
⑤ '에는' ⑥ '될 수 있음을 지적했는데,' ⑦ 주술 호응이 이루어지지 않는 비문입니다. 다음처럼 수정합니다.
첫 번째는 인간의 모든 감정을 배제한 채 도구적 이성만을 중요시하여 자기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수단을 마련하는 동시에 여러 가지의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하고도 내용이 어색합니다.
첫 번째는 인간의 모든 감정을 배제하고 도구적 이성만을 중요시한 채 자기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수단을 마련함에 따라 여러 가지의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해도 또 문제는 발생합니다. ⑧을 보면 '인간의 모든 감정을 배제하고 도구적 이성만을 중요시한 채 자기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수단을 마련함에 따라 여러 가지의 문제에 부딪치게' 되는 현상이 '일조권 침해'라고 보아야죠. 여기에 감정 배제, 이성 중시 등의 내용을 추출할 부분이 없다는 것이죠. 결국 ⑦, ⑧은 비논리적 전개라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⑨ '불과하다는 것이다.', '불과하다고 판단한다는 문제이다.'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요점이다.'는 부적절한 서술어입니다. 이 서술어가 오려면 '두 번째 문제의 요점은' 정도가 주어로 제시되었어야 합니다.
⑩ 핵심을 종잡을 수 없는 문장입니다. 다음처럼 수정하면 의미가 좀 더 분명해지지만, 무엇을 의미하는지 추론하기 어렵습니다.
'세 번째로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지만 문제를 기술적인 결함으로 취급하여 우리로 하여금 방관하게 만들었다.'
단락 크기 작아 호응도 떨어져
[3단락]
앞 단락에 비해 상대적으로 너무 적은 분량을 할애했습니다. 앞 단락을 반으로 줄이고, 이 단락을 확대해야 비례도 맞고 논제 규명에도 적절하리라 봅니다.
⑪ '인간의 욕망' 정도로 수정합니다.
⑫ '자행해 왔다고 지적하고 있다.' 정도가 되어야 주어와 호응됩니다.
결론서 제시문 내용 포함 미흡
[4단락]
우리가 해결했어야 할 할 논제는 '제시문들은 과학 또는 과학관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 글이다. ①먼저 (가)의 핵심 논점을 요약하고(200자 내외), ②그 논점을 바탕으로 하여 (나)와 (다)에서 제기하는 문제점을 파악한 후, 바람직한 삶의 진보 방향에 관해 논술하시오. (1,200자 내외)'입니다. 전체적으로 비문과 비논리적 전개가 많습니다. 또한 결론부에서 논제의 핵심인 '바람직한 삶의 방향'에 대한 언급이 제시문 (가) 내용을 적절하게 포함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논제가 미흡하게 해결되었다고 판단됩니다.
⑬'알 수 있으며', '알게 되며' 정도가 좋습니다.
⑭ '말고'
⑮ 제시문 (가)에 언급된 과학만의 진보에 대해 언급해주었어야 합니다.
김상규.서울 장훈고교사.EBS논술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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