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이 주제가 왜 중요한가 /
49. 소수집단과 주류의 갈등과 통합
50. 사랑과 결혼, 그리고 가족의 의미(끝)
가족에 대한 고전적 정의에 따르면 가족은 자녀양육, 소비 활동, 성생활, 공동 거주 등이 이뤄지는 단위이다. 세계인권선언에는 '가정은 사회의 자연적이고 기초적인 단위이며, 사회와 국가의 보호를 받을 권리가 있다'고 명시돼 있다. 이 말에는 가족의 생물학적, 사회적 속성이 함축되어 있다.
가족은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대체로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보이는데, 오랜 시간에 걸쳐 각 지역마다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혼인으로 맺어진 부부가 가족을 구성하는 중심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가족 형태 또한 많다.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하고, 가상세계의 경험이 확산되면서 오늘날에는 현실의 가족과 비슷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가상의 가족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논술고사에서는 미래 한국사회에서 바람직한 가족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라는 문제, 혼인의 기능과 의미에 대한 견해를 서술하라는 문제, 사적 관계와 공적 관계의 조화와 균형에 대해 생각해 보라는 문제, 가족관의 차이를 분석하라는 문제 등이 출제됐다.
1998학년도 서강대 모의 2
혼인의 의미와 양상, 기능 등을 설명한 제시문을 주고, 혼인의 기능과 의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라는 문제가 주어졌다. 주어진 제시문의 요지는 다음과 같다.
혼인이 신성한 의무로 간주되던 과거에는 독신으로 지내는 것을 금기시하거나, 법적 처벌까지도 불사했다. 그러나 오늘날 혼인이 개인의 선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혼인에 대한 인식은 달라지고 있다. 또, 자녀 출산의 기능 및 친·인척과의 유대가 약화되고, 노인의 가족내 지위가 하락하면서 결혼관계가 부부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지속되는 이혼율 증가는 혼인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1999학년도 건국대 정시
'바람직한 가족관계'를 주제로 하는 문제가 주어졌다.
제시문 (가)는 에리히 프롬의 < 소유냐 존재냐 > 중에서 발췌한 것으로, 사랑의 본질을 소유 및 존재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한 것이었다. (나)는 박완서의 소설 < 지렁이 울음소리 > 가운데 일부로 아들의 진로 결정을 놓고 벌어지는 가족 구성원 사이의 갈등 및 대립을 보여준 것이었다.
논제는 (가)의 주장을 바탕으로 (나)에 나타난 세 인물의 행동 양상을 비판하고,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가족 관계를 위해 취해야 할 태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라는 것이었다.
2003학년도 경희대 수시 2
네 제시문을 주고, 각 제시문을 요약하고, 공통 주제를 제시한 후, 이 주제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구체적인 현상과 함께 논하라는 문제가 주어졌다.
(가)는 소크라테스와 유디프로의 대화로 살인을 한 아버지를 기소한 검사의 이야기였다. (나)는 논어 '자로편'에 나오는 것으로, 도둑질한 아버지의 허물을 감싸 천륜을 따르는 것이 마땅하다는 내용이었다. (다)는 다니엘 벨의 < 새 천년을 위한 유교의 가치 > 가운데 일부로, 유교적 윤리관을 설명한 것이었다. '가족'이라는 사적 관계와 이에 대비되는 사회적 관계를 비교하며, 유교적 윤리관에서는 가족의 의무인 효도가 사회적 의무보다 우선한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라)는 한국 사회의 '봐주기' 전통에 대한 것으로, 능력보다 친분 관계가 경쟁의 결과를 좌우함에 따라 우리나라의 좋은 인적자원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음을 비판하는 내용이었다.
'가족'은 사적 관계를 대표한다. 이런 인간관계가 지나치게 강조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지적하고, 발전 지향적 관계에 대해 생각할 것을 요구한 문제였다.
2004학년도 건국대 정시
세 제시문을 주고 (가)의 논지를 근거로 (나), (다)에 나타난 가족관의 차이를 밝히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라는 문제가 주어졌다.
(가)에서 가족관계는 사랑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친밀한 관계로, 가정 안에서 개인은 정서적 안정, 행복, 자유 등을 만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가족 안에서 가장 큰 만족을 얻기 위해서는 가족 구성원 각자가 독립된 주체로 서로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함을 역설했다.
(나)는 헬렌 브라운의 < 나는 초라한 더블보다 화려한 싱글이 좋다 > 중 일부였다. 결혼 후 남편에 의존하는 여성의 태도를 비판하며, 여성 스스로 낡은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경제력을 갖추고 사회적 관계의 지평을 넓힐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었다.
(다)는 미치 앨봄의 <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 > 에서 뽑은 것으로, 죽음이 임박한 모리 선생님이 가족의 사랑 안에서 평화로운 시간을 보내는 장면이었다. 모리 선생님은 가족은 깊이 사랑하고 엮이는 관계라고 주장하며, 타인에 대한 완벽한 책임감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식을 가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 한겨레(http://www.hani.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뢰도 1위' 믿을 수 있는 언론 < 한겨레 > 구독신청 하기
49. 소수집단과 주류의 갈등과 통합
50. 사랑과 결혼, 그리고 가족의 의미(끝)
가족에 대한 고전적 정의에 따르면 가족은 자녀양육, 소비 활동, 성생활, 공동 거주 등이 이뤄지는 단위이다. 세계인권선언에는 '가정은 사회의 자연적이고 기초적인 단위이며, 사회와 국가의 보호를 받을 권리가 있다'고 명시돼 있다. 이 말에는 가족의 생물학적, 사회적 속성이 함축되어 있다.
가족은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대체로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보이는데, 오랜 시간에 걸쳐 각 지역마다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혼인으로 맺어진 부부가 가족을 구성하는 중심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가족 형태 또한 많다.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하고, 가상세계의 경험이 확산되면서 오늘날에는 현실의 가족과 비슷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가상의 가족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논술고사에서는 미래 한국사회에서 바람직한 가족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라는 문제, 혼인의 기능과 의미에 대한 견해를 서술하라는 문제, 사적 관계와 공적 관계의 조화와 균형에 대해 생각해 보라는 문제, 가족관의 차이를 분석하라는 문제 등이 출제됐다.
1998학년도 서강대 모의 2
혼인의 의미와 양상, 기능 등을 설명한 제시문을 주고, 혼인의 기능과 의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라는 문제가 주어졌다. 주어진 제시문의 요지는 다음과 같다.
혼인이 신성한 의무로 간주되던 과거에는 독신으로 지내는 것을 금기시하거나, 법적 처벌까지도 불사했다. 그러나 오늘날 혼인이 개인의 선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혼인에 대한 인식은 달라지고 있다. 또, 자녀 출산의 기능 및 친·인척과의 유대가 약화되고, 노인의 가족내 지위가 하락하면서 결혼관계가 부부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지속되는 이혼율 증가는 혼인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1999학년도 건국대 정시
'바람직한 가족관계'를 주제로 하는 문제가 주어졌다.
제시문 (가)는 에리히 프롬의 < 소유냐 존재냐 > 중에서 발췌한 것으로, 사랑의 본질을 소유 및 존재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한 것이었다. (나)는 박완서의 소설 < 지렁이 울음소리 > 가운데 일부로 아들의 진로 결정을 놓고 벌어지는 가족 구성원 사이의 갈등 및 대립을 보여준 것이었다.
논제는 (가)의 주장을 바탕으로 (나)에 나타난 세 인물의 행동 양상을 비판하고,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가족 관계를 위해 취해야 할 태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라는 것이었다.
2003학년도 경희대 수시 2
네 제시문을 주고, 각 제시문을 요약하고, 공통 주제를 제시한 후, 이 주제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구체적인 현상과 함께 논하라는 문제가 주어졌다.
(가)는 소크라테스와 유디프로의 대화로 살인을 한 아버지를 기소한 검사의 이야기였다. (나)는 논어 '자로편'에 나오는 것으로, 도둑질한 아버지의 허물을 감싸 천륜을 따르는 것이 마땅하다는 내용이었다. (다)는 다니엘 벨의 < 새 천년을 위한 유교의 가치 > 가운데 일부로, 유교적 윤리관을 설명한 것이었다. '가족'이라는 사적 관계와 이에 대비되는 사회적 관계를 비교하며, 유교적 윤리관에서는 가족의 의무인 효도가 사회적 의무보다 우선한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라)는 한국 사회의 '봐주기' 전통에 대한 것으로, 능력보다 친분 관계가 경쟁의 결과를 좌우함에 따라 우리나라의 좋은 인적자원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음을 비판하는 내용이었다.
'가족'은 사적 관계를 대표한다. 이런 인간관계가 지나치게 강조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지적하고, 발전 지향적 관계에 대해 생각할 것을 요구한 문제였다.
2004학년도 건국대 정시
세 제시문을 주고 (가)의 논지를 근거로 (나), (다)에 나타난 가족관의 차이를 밝히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라는 문제가 주어졌다.
(가)에서 가족관계는 사랑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친밀한 관계로, 가정 안에서 개인은 정서적 안정, 행복, 자유 등을 만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가족 안에서 가장 큰 만족을 얻기 위해서는 가족 구성원 각자가 독립된 주체로 서로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함을 역설했다.
(나)는 헬렌 브라운의 < 나는 초라한 더블보다 화려한 싱글이 좋다 > 중 일부였다. 결혼 후 남편에 의존하는 여성의 태도를 비판하며, 여성 스스로 낡은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경제력을 갖추고 사회적 관계의 지평을 넓힐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었다.
(다)는 미치 앨봄의 <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 > 에서 뽑은 것으로, 죽음이 임박한 모리 선생님이 가족의 사랑 안에서 평화로운 시간을 보내는 장면이었다. 모리 선생님은 가족은 깊이 사랑하고 엮이는 관계라고 주장하며, 타인에 대한 완벽한 책임감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식을 가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 한겨레(http://www.hani.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뢰도 1위' 믿을 수 있는 언론 < 한겨레 > 구독신청 하기
'논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와 논술] 천년 여우 여우비 (0) | 2008.06.05 |
---|---|
[대입논술 가이드]짝퉁 박정희 리더십 (0) | 2008.06.03 |
우리말 논술 / 50. 사랑과 결혼, 그리고 가족의 의미 (0) | 2008.06.02 |
[명화, 생각의 캔버스]르네상스 ‘눈’을 얻다 (0) | 2008.06.02 |
언어영역/수필 (0) | 2008.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