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대입

상두야 대학가자<20>과학탐구영역 빈출항목 정리

설경. 2008. 8. 11. 17:24
[동아일보]
‘난이도·변별력↑’ 과학탐구영역 완벽정리 ‘비법’

《지난해 수능 과학탐구 영역은 난이도가 매우 낮았고 변별력도 떨어졌다. 이 때문에 올해 수능에서는 난이도와 변별력 높은 문제가 다수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과목에서 최근 수능에 빈번하게 출제되고 있는 항목들을 정리해 소개한다. 수험생들은 지난해 수능에 앞서 치러진 두 번의 평가원 주관 수능 모의평가 난이도를 기준으로 공부하면서 빈출항목들을 정리한 다음의 목록을 참고해 실전에 대비할 것을 권한다.》

▼물리▼

상대속도에서 에너지까지 꼼꼼하게

물리Ⅰ에서는 상대속도의 운동 상태 파악문제, 속력의 변화와 가속도의 관계를 묻는 문제가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힘이 작용할 때 물체의 운동(운동 2법칙), 두 물체의 충돌 시 위치 변화, 그래프나 표를 분석해 각 물체의 물리량을 비교하는 문제 등의 출제도 예상된다. 두 물체의 충돌 시 운동량 보존 법칙과 에너지 보존 법칙을 적용시켜 충돌 전·후 물체의 운동을 분석하는 문제와, 스위치의 전환으로 변화된 두 전기회로를 비교하는 문제 등도 대비해야 한다.

직선도선, 원형도선, 솔레노이드에서의 자기장 크기와 방향도 구할 수 있어야 한다. v=λf 식의 활용법과 굴절과 전반사, 분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단일슬릿과 이중슬릿에서의 간섭무늬 간격의 변화와 물결파의 간섭이나 정상파 관련 개념 정리도 필요하다. 광전효과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물질파와 에너지의 관계 정리도 필수다.

물리Ⅱ에서는 키르히호프 법칙을 이용해 복잡한 회로에서 모든 저항에 걸린 전압과 전류를 구하는 문제와 교류회로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대비가 필요하다.

정원재 스카이에듀 과학탐구영역 물리강사

▼화학▼

물, 공기, 금속, 탄소화합물 빠짐없이 챙겨야

지난해 여섯 문제가 출제된 화학Ⅰ 물 부분은 이온수 찾기, BOD/DO 등의 개념을 잘 정리해야 한다. 이온수를 찾는 문제는 특히 해마다 빠짐없이 출제되고 있다. 공기 부분은 화학Ⅰ에서 가장 어렵게 출제된다. 매년 출제되고 있는 금속의 반응성 부분에서는 부식 방지법과 금속의 반응성을 연관짓는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음극화 보호를 이용한 문제까지 연관시켜 출제될 수도 있다. 함석과 양철의 경우, 부식의 결과 수용액의 액성 변화를 묻는 문제가 대표적이다. 탄소화합물 부분은 암기 중심 정리뿐만 아니라 내용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요구된다.

화학Ⅱ는 원자와 분자, 물질부분(상태, 용액), 화학반응 등 세 부분으로 나뉜다. 원자와 분자 부분에서는 선스펙트럼 문제가 빠지지 않고 출제되므로 선스펙트럼의 원리, 에너지와 진동수, 에너지와 파장의 관계를 잘 정리해둬야겠다. 화학Ⅰ·Ⅱ를 통틀어 가장 많은 문항이 출제되는 화학반응 부분은 특정 분야에만 치우쳐 공부하면 안 된다. 단원별로 고루 출제되고 있으므로 열화학과 산염기, 산화 환원 반응 등을 중심으로 꼼꼼하게 공부해 두자.

이상조 스카이에듀 과학탐구영역 화학강사

▼생물▼

순환부터 호르몬까지 암기 필수

순환은 생물 교과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다. 올해 6월 평가원 모의평가에서 새롭게 출제된 심실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 그래프, 심음 그래프, 심전도 그래프를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심혈관계 질환과 교과 과정의 연관성도 놓치지 말고 정리한다.

출제빈도가 낮은 생태계 부분에서 유독 약한 모습을 보이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 실전 수능에서 생태계 관련 문제가 출제되지 않은 해는 거의 없는 만큼 반드시 정리해 두도록 한다. 호르몬 부분도 호르몬의 기능, 호르몬을 분비하는 장소, 호르몬이 영향을 미치는 기관 등을 완벽히 암기하도록 한다. 특히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6개는 반드시 정리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다.

최정윤 스카이에듀 과학탐구영역 생물강사

▼지구과학▼

기본 현상부터 중국 지진 등 최근 사건까지

달과 행성의 관측, 우주관의 변천 관련 문제는 자주 출제되는 데다가 어려운 문제가 집중 출제되므로 대비가 필요하다. 달 관찰 시각과 방향, 위상들을 정확히 공부한다. 또 내행성이 보이는 시각과 방향, 공전 궤도상 위치에 따른 내행성의 고도와 시직경, 위상의 변화 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천구상에서 달과 내행성, 외행성의 위치 변화의 관계도 점검해야 한다.

습도 개념과 구름이 생기는 원리도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최근 지구의 온난화를 포함해 환경 관련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다. 온난화와 관련된 기후, 해양의 변화를 확실히 정리하고, 중국의 지진, 서해안 기름오염 사건, 일식 등 최근 발생한 지구과학 관련 사건을 정리해 둔다.

지구과학Ⅱ에서도 역시 천문과 대기 분야가 가장 어렵다. 천문에서는 별의 물리량과 별의 진화 과정을 공부할 필요가 있다. 지구의 운동 관련 문제는 매년 수능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므로 고득점을 노리는 학생은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 대기 부분에서는 편서풍 파동, 지균풍, 지상풍, 경도풍 등을 잘 이해하되, 형태를 달리해 반복 출제되고 있는 편서풍 파동은 철저히 대비하도록 한다. 최근 우리나라 지질의 특성, 광물과 암석의 기본 개념을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어 반복 학습을 통한 암기가 요구된다.

유병석 스카이에듀 과학탐구영역 지구과학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