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이 어제 한국시장경제포럼 초청 강연에서 “하천의 효율적인 이용 측면에서 진지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반도 대운하 문제를 긍정 검토하자는 관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국민소득 4만달러 시대에 맞는 친수 공간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전날 국회에서 “국민이 필요하다고 하면 다시 할 수도 있다”고 공언한 데 이어 연일 논란거리를 제공한 셈이다. 부적절한 언동이 아닐 수 없다.
지난해 대선 공약으로 내걸렸던 대운하는 “국민이 원하지 않으면 하지 않겠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6월 특별담화로 이미 종지부를 찍은 사안이다. 그런 마당에 대운하 망령을 다시 날뛰게 해서 무엇을 얻겠는가. 자제가 요구된다.
정 장관은 국회에서 “분명히 말하지만 대통령의 특별담화 이후 운하 사업은 중단된 상태”라고 했다. 경인운하 사업이 추진되긴 하지만 한반도 대운하의 일환으로 해석돼서는 안 된다고 선을 그은 것이다. 그러면서 야당 의원의 질의에 “그동안 운하와 관련해 정치적이 아닌 차분한 논의를 할 시간이 없었다”고 아쉬워했다. 큰 맥락에서 보면, 원론적 차원의 소신 표명으로 이해될 측면이 없지는 않다. 정 장관은 비판적 지적이 서운하고 억울할 것이다.
그러나 국회 발언만으로도 ‘대운하 불 지피기’라는 의혹이 불거진 국면이란 점을 유념해야 한다. 아무런 근거 없이 그런 일이 빚어지는 게 아니다. 이명박정부가 ‘대형 토목공사’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지 세상이 다 안다. 고위 공직자 발언에는 무게가 실리게 마련이란 측면도 있다. 대운하 재추진설이 번질 만한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주식시장의 ‘대운하 관련주’들이 왜 요동을 치겠는가.
오해의 소지가 많은 발언은 삼가야 한다. 하물며 주무 장관이 연거푸 도발에 나서는 인상을 주어서야 되겠는가. 정부 여당에 부담만 안길 뿐이다. 소도 언덕이 있어야 비빈다는 옛말을 기억하기 바란다.
지난해 대선 공약으로 내걸렸던 대운하는 “국민이 원하지 않으면 하지 않겠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6월 특별담화로 이미 종지부를 찍은 사안이다. 그런 마당에 대운하 망령을 다시 날뛰게 해서 무엇을 얻겠는가. 자제가 요구된다.
정 장관은 국회에서 “분명히 말하지만 대통령의 특별담화 이후 운하 사업은 중단된 상태”라고 했다. 경인운하 사업이 추진되긴 하지만 한반도 대운하의 일환으로 해석돼서는 안 된다고 선을 그은 것이다. 그러면서 야당 의원의 질의에 “그동안 운하와 관련해 정치적이 아닌 차분한 논의를 할 시간이 없었다”고 아쉬워했다. 큰 맥락에서 보면, 원론적 차원의 소신 표명으로 이해될 측면이 없지는 않다. 정 장관은 비판적 지적이 서운하고 억울할 것이다.
그러나 국회 발언만으로도 ‘대운하 불 지피기’라는 의혹이 불거진 국면이란 점을 유념해야 한다. 아무런 근거 없이 그런 일이 빚어지는 게 아니다. 이명박정부가 ‘대형 토목공사’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지 세상이 다 안다. 고위 공직자 발언에는 무게가 실리게 마련이란 측면도 있다. 대운하 재추진설이 번질 만한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주식시장의 ‘대운하 관련주’들이 왜 요동을 치겠는가.
오해의 소지가 많은 발언은 삼가야 한다. 하물며 주무 장관이 연거푸 도발에 나서는 인상을 주어서야 되겠는가. 정부 여당에 부담만 안길 뿐이다. 소도 언덕이 있어야 비빈다는 옛말을 기억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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