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 수시2 │ 논술 │ 논술 출제경향 │핵심 대비 포인트│
│ │ 논술 │ 반영비율 │ │ │
│ │ 고사일 │ │ │ │
├──┼────┼─────┼──────────────┼────────┤
│성균│11.15~16│ 60% │ 답안분량 제한 없음 │ 최근 기출문항과│
│관대│ │ │ 논제 해결시 제시된 자료가 │모범답안 중심으 │
│ ` │ │ │문제를 해결하는 데 결정적 │로 │
│ │ │ │ │준비 │
│ │ │ │ 문항 구성은 지난 몇 해 동안│ 평소 견해를 요 │
│ │ │ │거의 동일함-첫번째 논제는 상│약해 짧게 끊어 │
│ │ │ │반된 │쓰는 연습 필요 │
│ │ │ │입장차이 이해능력 파악, 두, │ │
│ │ │ │세번째 논제는 제시문간 관계 │ │
│ │ │ │및 통계자료분석 능력 파악, │ │
│ │ │ │네번째 논제는 해결방안 또는 │ │
│ │ │ │주관적 견해를 파악하는 │ │
│ │ │ │유형임 │ │
├──┼────┼─────┼──────────────┼────────┤
│연세│ 11.22 │80%(우선선│ 지난해와 동일한 문항구성을 │ 익숙한 주제 출 │
│ 대 │ │ 발) │유지할 것으로 보임. 논제 수 │제 경향이 강하므│
│ │ │50%(일반선│2~3개 │로 최근 몇 년간 │
│ │ │ 발) │ 익숙한 주제 출제 경향 짙음 │빈출 주제 살펴볼│
│ │ │ │ 평이한 수준의 도표 제시 │것 │
│ │ │ │ 제시문의 내용과 논제의 요구│ 답안 분량에 큰 │
│ │ │ │를 정확히 파악하는 독해능력 │의미를 두지 않는│
│ │ │ │중요 │편이나, 지나치게│
│ │ │ │ │장황한 서론과 │
│ │ │ │ │결론을 피하고 핵│
│ │ │ │ │심만 언급할 것 │
│ │ │ │ │ │
│ │ │ │ │ │
├──┼────┼─────┼──────────────┼────────┤
│고려│ 11.22 │100%(우선 │ 모의논술과 같은 수리문항 출│ 최근 사회이슈 │
│ 대 │ │ 선발) │제하지 않겠다고 밝혔으나, 언│중 확률과 통계적│
│ │ │60%(일반선│어와 수리가 │개념으로 접근 가│
│ │ │ 발) │통합된 성격의 문항 출제 가능│능한 내용 따로 │
│ │ │40%(글로벌│성 높음 │정리 │
│ │ │ 인재) │ 전반적인 난이도와 출제경향 │ 익숙한 주제들에│
│ │ │ │은 지난해와 유사할 것으로 │대해 다양한 관점│
│ │ │ │보임 │에서 자신의 견해│
│ │ │ │ 제시문의 요지를 파악하는 독│를 피력하는 연습│
│ │ │ │해능력과 제시문 간의 입장을 │필요 │
│ │ │ │비교하는 │ │
│ │ │ │능력을 중요하게 평가 │ │
├──┼────┼─────┼──────────────┼────────┤
│중앙│11.22~23│ 60% │ 지난해 출제경향을 유지할 것│ 교과서의 '생각 │
│ 대 │ │(논술우수 │이라 밝혔으나, 통계자료의 심│해 볼 문제'를 반│
│ │ │ 자) │층분석과 │드시 풀어볼 │
│ │ │ │응용을 요구하는 등 쉽지 않은│것 │
│ │ │ │문항이 출제될 것으로 보임 │ 교과서 지문의 │
│ │ │ │ 자연과학적 소재, 주제를 활 │활용이 많아, 교 │
│ │ │ │용하는 등 계열을 넘어서는 출│과서의 내용과 실│
│ │ │ │제경향을 보이며 │생활을 연결 지어│
│ │ │ │때로는 수리적 계산이 필요한 │보는 │
│ │ │ │경우도 있음 │것이 효과적 │
├──┼────┼─────┼──────────────┼────────┤
│한국│11.22~23│ 1단계- │ 지난해보다 다소 난이도가 낮│ 영어 제시문의 │
│외대│ │ 100% │아졌으나 제시문 수준이 높고 │수준이 높음. 다 │
│ │ │ 2단계- │논제는 │양한 주제를 다룬│
│ │ │ 1단계 │까다로워 체감난이도가 높음 │영어 단문 독해에│
│ │ │논술성적의│ │익숙하도록 연습 │
│ │ │ 50% │ │필요 │
│ │ │ │ │ 다양한 분야의 │
│ │ │ │ │독서량에서 실력 │
│ │ │ │ │판가름 │
│ │ │ │ │ │
├──┼────┼─────┼──────────────┼────────┤
│한양│ 11.23 │50%(일반선│ 다문항 다논제 출제 방식, 문│ 사회 이슈에 대 │
│ 대 │ │ 발) │항 3개 논제 3개(상경계열 │한 다양한 견해를│
│ │ │80%(우선선│5개) │정리,비교,분석하│
│ │ │ 발) │ 특정관점에서 제시문을 비교 │여 자신의 견해 │
│ │ │ │하고 대안 및 구체적 사례 제 │피력하는 연습이 │
│ │ │ │시를 요구하는 │필요 │
│ │ │ │경우가 많음 │ 상반된 의견의 │
│ │ │ │ 올해부터 출제되는 상경계열 │도식적 절충을 피│
│ │ │ │논술문항은 사실상 정답이 │해야 │
│ │ │ │존재함 │함 │
│ │ │ │ │ 상경계열 문항은│
│ │ │ │ │수학교과적 지식 │
│ │ │ │ │을 활용해 정답을│
│ │ │ │ │맞춰야 하는 문제│
│ │ │ │ │로 │
│ │ │ │ │수학교과의 기본 │
│ │ │ │ │원리 및 개념 점 │
│ │ │ │ │검 필요 │
├──┼────┼─────┼──────────────┼────────┤
│서울│ 11.27 │ 20% │ 1문항 1논제 구성, 교과서 지│교과서 지문과 주│
│ 대 │ │ │문의 활용도 높음 │제 활용이 많으므│
│ │ │ │ 쉬운 제시문에 까다로운 논 │로 교과과정 기본│
│ │ │ │제, 과거 고전논술 형태의 단 │개념과 원리 │
│ │ │ │문항 단논제 구성 │숙지 │
│ │ │ │ 논점과 세부조건 명확히 구분│ 과거 통합논술 │
│ │ │ │해 한 편의 답안에 담아내야 │이전의 기출문항 │
│ │ │ │함 │토대로 직접 답안│
│ │ │ │ │작성 연습 │
│ │ │ │ │ │
│ │ │ │ │ 배경지식에 의존│
│ │ │ │ │한 제시문 비약해│
│ │ │ │ │석 및 도식적 해 │
│ │ │ │ │결방안을 제시하 │
│ │ │ │ │는 │
│ │ │ │ │실수에 주의 │
├──┼────┼─────┼──────────────┼────────┤
│서강│11.29~30│70%(일반전│ 인문, 사회, 경제, 경영, 자 │ 시대의 변화에 │
│ 대 │ │ 형) │연과학을 총망라하는 통합적 │따른 다양한 사회│
│ │ │60%(가톨릭│문항을 │현상을 해석하는 │
│ │ │ 지도자추 │출제할 예정 │여러 관점들을 │
│ │ │ 천) │ 예년에 비해 제시문의 길이가│정리 │
│ │ │ │상당히 길어져, 30분 늘어난 │ 주관적 견해를 │
│ │ │ │시험시간이 체감난이도를 낮추│묻는 경우, 자신 │
│ │ │ │지는 │의 주장이 뚜렷하│
│ │ │ │못함 │게 드러나도록 다│
│ │ │ │ │소 │
│ │ │ │ │공격적으로 서술 │
│ │ │ │ │해야 유리 │
│ │ │ │ │ 최근 사회적 이 │
│ │ │ │ │슈에 대한 다양한│
│ │ │ │ │견해를 꼼꼼히 정│
│ │ │ │ │리하고 이에 대해│
│ │ │ │ │비교, 분석하는 │
│ │ │ │ │연습 필요 │
│ │ │ │ │ │
└──┴────┴─────┴──────────────┴────────┘
(자료=메가스터디)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08~ 대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표> 수능 우선선발.학생부 100% 반영 대학 (0) | 2008.11.13 |
---|---|
수능비중 전년보다 상승…정시·수시 '치밀 전략' 필요 (0) | 2008.11.13 |
과탐→고1, 사탐→고2 겨울방학 때 기초 다져야 (0) | 2008.11.12 |
2009 대입 입학담당자에게 듣는다 ⑧ 인하대학교 박제남 입학처장 (0) | 2008.11.12 |
[수능 D-1] 시험 교시별 전략은? (0) | 2008.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