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사회
다음 (A), (B)에 해당하는 기후 그래프를 (보기)에서 찾아 짝 지으시오.
A-포도는 뿌리를 깊이 내려 뜨겁고 건조한 여름철에도 잘 자라고, 긴 일조 시간은 당도를 높여 주기 때문에 이 지역 사람들이 많이 재배하고 있다.
B-활발한 용탈 작용으로 토양이 매우 척박하여 일부 원주민들은 삼림을 불태우고 그 재를 이용해 경작하다가 지력이 쇠퇴하면 다른 곳으로 이동한다.
<보기>
[풀이 및 정답]
지중해성 기후와 열대 우림 기후에 대한 문제다. A는 지중해성 기후 지역의 특색을 보여주고, B는 열대 우림 기후 지역의 특색을 보여준다. 포도는 지중해성 기후에서 잘 자라는 작물이므로 ㉲에 해당하고, 활발한 용탈 작용으로 토양이 적색이 되는 것은 열대 우림 기후에서 잘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에 해당한다. ㉰의 열대 사바나 기후에서도 삼림과 초원이 나타나지만, 삼림과 용탈 작용은 연중 습윤한 열대 우림 지역에서 더 많이 나타나므로 ㉮를 골라야 한다. ㉯는 벼농사가 발달하는 온대 습윤 기후이고, ㉱는 혼합 농업이 발달하는 서안 해양성 기후다. 정답: A-㉲, B-㉮
■언어
암호는 정보화 시대에 정보의 기밀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로 생겨났습니다. 누구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정보의 내용은 관계된 사람만 이해할 수 있도록 꾸민 약속 기호가 바로 암호입니다. 다음과 같이 기호를 이용해 문장을 만들었습니다. <보기>에 해당하는 문장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한 사람을 고르시오.
㉠ 나는 축구를 잘하는데, 너는 무엇을 잘하니?
→ AMN FUTL JHDE, EMN GAUL JHDK.
㉡ 축구는 못하고, 야구를 잘한다. 전에는 농구를 잘했다.
→ FUTN XHD, YATL JHD. GREN BOTL JHDF.
㉢ 우리들은 모두 운동을 잘하는구나.
→ AMWN OPM CXSTL JHDA.
㉣ 나는 발라드 노래를 매우 좋아한다.
→ AMN POBS SONL MW ERAG.
<보기> 너희들은 어떤 노래를 좋아하니?
① 하나: EMN OFN SONL ERAGK.
② 두희: EMWN OFN SONL ERAGK.
③ 세나: AMWN OFN SONL ERAGK.
④ 미희: EMWN OFN SONL ERAGF.
⑤ 다나: EMWN OFN SONN ERAGK.
[풀이 및 정답]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구체적인 사례의 규칙성을 찾아내어 하나의 공통된 일반 원칙을 세워야 한다. 그런 다음 그 일반 원칙을 다시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하여 약속된 기호로 나타내면 된다. 주어진 예문에서 나타나는 규칙성을 하나씩 짚어보자. 첫째, 우리말 어순으로 되어 있다. 둘째, ‘-N’은 조사 ‘는’, ‘-L’은 목적격조사 ‘을/를’, ‘-F’는 과거 표시, ‘-A’는 감탄, ‘-K’는 의문, ‘-W’는 복수를 각각 나타낸다. 셋째, ‘EM’은 ‘너’, ‘OFN’은 ‘어떤’, ‘SON’은 ‘노래’, ‘ERAG’는 ‘좋아하다’를 나타낸다. 따라서 제시된 예문을 암호로 바꾸면 ‘EMWN OFN SONL ERAGK’가 되어, 정답은 ②다. ③ AMWN은 ‘우리들은’을 뜻하고, ④ ERAGF는 ‘좋아했다’를, ⑤ SONN은 ‘노래는’을 뜻한다. 그리고 ‘어떤’은 선택지 모두가 ‘OFN’으로 동일하게 표기하고 있다.정답: ②
■영어독해
다음 글을 읽고 질문에 답하시오.
Hearing-impaired people cannot hear sounds well. How do they “hear” words? Many hearing-impaired people use sign language. They talk with their hands. Two hearing-impaired people can talk with each other. They both use sign language. Sometimes a person who can hear interprets for hearing-impaired people. The person listens to someone talking, and then he or she makes hand signs. There are two kinds of hand signs. Some hand signs are for the whole words. For example, there is one hand sign for the word love. There are hand signs for different actions, things, and the signs for eat, milk, and the house. You can see what they mean. Others are more difficult, for example, the signs for star, egg, and week. The second kind of hand sign is finger-spelling, there is a sign for every letter in the alphabet.
⑴ 밑줄 친 Hearing-impaired people이 갖고 있는 문제점(problem)과 그에 대한 해결책(solution)을 우리말로 말해보시오.
Problem:
Solution:
⑵ 주어진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없는 것을 2개 고르시오.
㈀ How do many hearing-impaired people talk?
㈁ How does a person interpret for hearing-impaired people?
㈂ How many signs are used for finger-spelling in English?
㈃ Why is sign language beautiful?
[풀이 및 정답]
본문에는 청각 장애인이 쓰는 두 가지 언어, 즉 단어 전체를 가리키는 수화와 알파벳으로 표현하는 수화를 설명하면서 정상인이 청각 장애인에게 수화를 사용해서 통역한다는 구절이 나와 있다. 그러나 알파벳의 수만큼 손가락 수화의 수가 있다고 했지, 영어의 경우 그것이 정확하게 몇 개인지는 나와 있지 않으며, 수화가 아름다운 이유 또한 나와 있지 않다.
정답: ⑴ 문제점 : 소리를 잘 들을 수 없다는 것, 해결책 : 수화(사용) ⑵ ㈂, ㈃
※ 이지논술에서는 새로운 외국어고 입시 유형에 맞는 구술면접 문제를 게재합니다.
해설 강의는 서울시내 외국어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등 명문대에 진학한 대학생들이 맡습니다.
▶easynonsul.com에 동영상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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