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자료

[술술 논술] 지난주 논제 - 표현의 자유와 공공성의 문제

설경. 2007. 9. 29. 00:17
◆논술클리닉 / 1대1 첨삭지도◆

<학생답안>
◆ 첨삭

A. 제시문 (가)와 (나)를 분석한 문단이며 전체적으로 제시문이 무엇을 말하는지 잘 파악했다는 인상을 준다. ①을 통해서 '표현의 자유와 공공성'이라는 전통적 주제가 제시문에 녹아들어 있음을 잘 보여줬다. 다만 학생과 같이 제시문을 정리하는 방식도 좋지만 이번 논제는 분량이 700자 내외이기에 설문의 핵심만을 잘 추려내어 서술하는 것이 좋다. 즉 주어진 분량이 그리 많지 않으므로 설문이 중점을 두고 있는 제시문과 도표의 연계성 논증에 많은 부분을 할애해야 하지, 학생과 같이 제시문 분석에 전체 분량 중 절반 정도를 할애하는 것은 좋지 않다.

ⓐ→'특정한 장소에서만 본래의 기능을 수행하는 범주에 속하기에'

②의 근거들은 비교적 잘 생각했지만 ③과 잘 맞아떨어지지 않는다. 제시문을 요약할 때는 그 제시문이 무엇을 주장하고 있으며 그 근거로는 어떠한 것을 들고 있는지 한눈에 들어오게 서술하는 것이 좋은데, 학생의 서술은 제시문 (가)에서는 결정적인 주장을 언급하지 않고 그 근거만 나타냈고 따라서 제시문 (나)를 분석한 부분과 잘 맞아떨어지지 않는다. 이 점을 다시 생각해보기 바란다.

B. ④는 매우 잘 생각했다. 위에서 강조했듯이 이 부분이 부각되어야 한다. 하지만 A에서 지나치게 많은 분량을 할애하였기 때문에 여기서 설문이 묻는 바에 대한 충실한 논증이 부족하게 되었고 이 점이 아쉽다.

그리고 이번 문제는 도표를 통한 현상 파악능력과 도표 해석 능력을 검증하기 위한 문제인 동시에 제시문과 연계성을 논리적으로 이끌어가는 과정을 총체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도표와 제시문의 깔끔한 연계를 제시하지 않고 도표에 주어진 설문조사 결과를 단순히 나열하는 것만으로는 결코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이 같은 설명을 염두에 두고 학생의 답안을 살펴보면 ⑤ ⑥ ⑦이 모두 문제가 있는 서술임을 알 수 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⑤에서는 누드 인증제 찬성 요구가 예술의 공공성과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한 서술이 한 문장 정도는 들어가야 좋다. 마찬가지로 ⑥ 역시 선정성과 폭력성이 '예술의 공공성' 관점에서 문제가 됨을 밝혀주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⑦ 역시 법원의 가처분 결정에 반대하는 주장은 무엇을 수호하려고 하는지 명시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⑧은 글의 도입 부분에 서술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 총평

학생의 글을 전체적으로 읽어볼 때 제시문의 요점을 요약하는 능력이나 논리적인 문장구성능력이 비교적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분량의 활용이란 면에서 치명적인 결함을 보였다. 즉 제시문이 주요 논점으로 삼고 있는 바를 깊이 있게 다루지 못하고 변죽을 울리는 데 글의 절반을 소모했다는 뜻이다. 학생의 문장력이나 표현력이 아무리 좋다고 하여도 제시문이 묻고자 하는 바와 크게 상관없는 부분을 많이 다룬다면 결코 고득점할 수 없다. 다음부터는 주어진 분량을 꼭 참고하여 설문이 궁극적으로 묻고자 하는 바를 중점으로 글을 쓰길 바란다.

◆ 논제 해설

이러한 철거 논란은 예술가의 표현의 자유와 예술품의 공공성이 충돌하여 나타나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아마벨 철거 논란에 대한 상반된 주장은 제시문 (가)와 제시문 (나)에 나타나 있다. 이에 본 문제는 예술품이 공공 장소에 설치되는 공공 미술의 특성을 고려할 때 예술가의 표현의 자유와 공공성이라는 가치가 충돌할 때 어느 한 주장을 선택하여 상대방 주장에 대해 반박하며 자기 주장을 강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또한 도표를 제시하여 이에 대한 현상 파악 능력과 해석 능력이 있는지, 자기 주장을 강화하거나 비판하는 데 그러한 자료들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실제 사회 현상을 담고 있는 기사를 제공하여 제시문에서 파악한 상반된 견해에 대한 이해를 적용하여 실제 사건과 관련하여 설명할 능력이 있는지를, 마지막으로 철거 논란의 해결 방법에 대한 각자 생각을 서술하게 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제시문 분석

제시문 (가)-프랭크 스텔라의 작품인 아마벨을 철거하지 않아야 한다는 주장

근거 : ① 작품의 난해성과 대중의 혐오감만으로 퇴출하는 것은 정당성을 가지기 어렵다. ② 장소특정성을 가지기에 철거 이전은 작품 파괴와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③ 작가의 저작권 침해라는 시각에서 국제 분쟁의 위험이 있다. ④역사적으로 명작들이 당시 시각에서 인정받지 못한 사례가 꽤 있다.

제시문 (나)-프랭크 스텔라의 작품인 아마벨을 철거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

근거 : ①공공미술은 일반 대중의 미적 관점과 편의, 쾌적함을 고려해야 한다. ②도시 미관을 위한 환경 조각품은 시민 생활공간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③초현실주의 이론이 설령 옳다고 하더라도 거기서 인정되는 작품성이 위의 명제에 우선할 만큼 중요한 것은 아니다.

[이문성 대성논술아카데미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