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통계,시사,영어지문…” 논술해법을 찾아라
대학별 특징 파악해 반복 연습하라
《이달부터 본격 시작되는 2학기 수시모집에서 주요 대학은 전체 정원의 50% 이상을 뽑는다. 인문계 논술의 경우, 일부 대학이 수리 통합 요소를 강화하고 한국외국어대가 영어지문을 도입하는 것을 제외하면 대체로 지난해와 유사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자연계 논술을 준비한다면 2학기 수시를 목표로 해 ‘적은 시간을 투자해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서울대를 제외하고 정시에서 논술을 반영하는 대학은 없기 때문이다.2학기 수시 논술 대비, 어떻게 해야 할까?》
■인문계 논술
○ 인문계 논술 경향은 지난해와 유사
2009학년도 인문계 논술 경향은 대체로 지난해와 큰 변화가 없다.
2008학년도의 논술 기출 문제를 토대로 살펴볼 때, 인문계 논술의 가장 큰 특징은 논제가 분절형(또는 다문항형)으로 출제된다는 것이다. 분절형은 300∼1000자의 짧은 글을 여러 편 작성하는 것. 여러 개의 논점을 평가하기 때문에 평가의 객관성이 커지게 된다.
문제형식이 분절형으로 바뀌면서 글쓰기 방식에도 변화가 필요해졌다. 기존의 긴 글쓰기와 달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에 구애받지 않아야 한다. 불필요한 도입부 따위는 생략하고 문제가 묻는 바에 대해 직접적으로 써야 한다.
지난해 논술 시험 이후 각 대학이 발표한 평가 자료를 보면 “학생들이 서론, 본론, 결론이라는 형식에 불필요하게 집착하고 있다”는 내용이 반복해서 나오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달라진 문제 형식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라 할 수 있다. 단, 일부 대학은 최근 1000자 이상의 답안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 경우는 역시 형식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한다.
분절형에서 또 하나 주의해야 할 점은 논제가 ‘문제 1’, ‘문제 2’, ‘문제 3’ 등으로 구분될 때 각 문제가 묻는 바가 서로 어떻게 다른가를 정확히 구별하는 것이다. 가령 문제 1에서는 제시문에 대한 이해를 묻고, 문제 2에서는 논증을 묻고, 문제 3에서는 문제 상황에 대한 대안을 물을 수 있다. 이 경우 각 문제가 묻는 내용이 서로 다르므로, 문제 1의 답으로 쓴 내용을 문제 2와 3에서 반복해 쓰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문제마다 각기 다른 내용의 답을 써야 한다고 해서 논제를 바라보는 관점 자체가 달라져서는 안 된다. 전체적으론 하나의 관점으로 일관성을 유지하되, 각 질문이 묻는 바에 대한 답을 서로 명확히 분리해 서술한다.
○ 통계자료 해석문제에 집중하라
지난해부터 대부분의 대학이 통계표, 그래프, 도형, 그림 등을 제시문으로 이용하고 있다. 이런 경향은 확산되어 이제는 대입 논술의 일반적 특징으로 자리 잡았다. 2009학년도 모의논술에서도 11개 대학 중 경희대 서강대 성균관대 연세대 한국외국어대 등 5개 대학이 도표 자료를 제시문으로 냈다.
통계를 읽을 때는 먼저 두가지에 주의한다. 첫째, 어떤 통계자료는 의미하는 바가 하나일 수 있지만 또 어떤 것은 두 개일 수도 있다는 점. 따라서 의미하는 바를 하나 찾았다고 바로 글을 쓸 것이 아니라, 혹시 숨겨진 다른 의미가 또 있는지 살펴야 한다. 둘째, 통계 안에 주어진 항목 전체를 종합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항목은 3개인데 한두 개 항목만을 이용해 글을 쓰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
○ 수리통합 논술문제에 대비하라
5월 고려대 인문계 모의논술에는 수리통합 논술문제가 출제돼 많은 학생이 당황해했다. 수리적 내용 자체를 물어보기보다는 수리적 개념을 사회현상에 응용하는 통합적 사고능력을 측정하는 문제였다. 수학적 난도는 낮았지만 학생들에게는 낯설었다.
올해는 다수 대학이 수리통합 논술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는 정시에서 수학Ⅰ 정도의 지식 활용이 요구되는 문제를 출제할 예정. 중앙대 역시 수시에서 서울대와 비슷한 수준의 수리논술 문제를 준비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이화여대의 전형 발표를 보면 7 대 3의 비율로 언어논술의 비중이 크지만, 수리논술 문제의 난도가 높으므로 의외로 수리논술에서 당락이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수리통합 논술문제는 기본적인 수학적 지식을 응용하는 문제들이므로 기출문제를 통해 훈련하면 좋다. 또 인터넷 강의를 활용해 정확히 논제를 분석하는 훈련을 하고, 실전 모의고사로 응용력을 익힌다. 물론 첨삭지도를 통해 피드백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이해능력과 표현력을 길러라
대학들은 최근 제시문을 길게 주고 답안은 짧게 작성할 것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제시문을 정확하게 이해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함과 동시에 자기 생각을 짧은 글로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함이다. 실제로 서울대 논술의 평가요소 비중을 보면 이해 분석력이 표현력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해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우선 다양한 제시문을 접하고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짧은 글로 정리하는 연습을 하면 좋다. 또 자신이 올바르게 이해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첨삭 강의를 활용해도 좋다.
○ 시사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라
그해 이슈가 된 시사적 사건은 논술에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대부분 시사문제를 직접적으로 묻기보다는 그 문제와 관련된 주제를 응용해 출제한다. 따라서 신문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최근 몇 년간 이슈가 된 시사문제를 찾아보는 것은 물론, 관련된 자료나 분석도 꼼꼼히 정리한다. 또 TV 토론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자신의 입장과 같은 쪽의 의견을 정리하고, 상대방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연습도 도움이 된다.
이현 스카이에듀 논술강사
■ 자연계 논술
유형 따른 연습―기출문제 반복이 중요
《인문계 논술은 다 문항 논제, 통계자료 해석문제 출제 등 대학 간 큰 차이가 없다. 즉 어떤 대학을 목표로 한다고 해서 특별히 다른 준비를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자연계 논술은 그렇지 않다. 집중과 선택이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포기해야 하는 대학도 생겨날 수 있다.》
심화형 수리논술과 응용형 수리논술이 나오는 대학은 수학에 자신 있는 학생들이 도전해 볼 만하다. 한편, 언어논술에 자신이 없는 학생은 수리영역에 특별한 자신이 있지 않는 한 서강대와 이화여대, 숙명여대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인하대는 언어논술 문제가 있다. 하지만 인문·사회 영역의 주제가 아니라 특정 상황을 주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를 묻기 때문에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 수리과학 통합문제와 설명형 과학논술만으로 구성된 대학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를 실력을 갖춘 학생이면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하다. 물론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등의 기본적인 준비는 해야 한다.
○ 수리논술―유형별로 공부하고 교과서 활용을
▽응용형은 철저히, 심화형은 교과서로=심화형 수리논술과 응용형 수리논술이 출제되는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수리논술을 따로 공부해야 한다. 응용형 수리논술은 출제될 문제를 예상하기 힘들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응용연습을 해본다. 만약 응용형 수리논술에서 자주 사용되는 논리를 따로 준비해 주는 강의가 있다면 참고할 필요도 있다.
한편 심화형 수리논술 문제는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교과서에 언급되는 주제 중 수리논술로 변형이 가능한 것들이 문제로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심화미적분 파트는 금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교과서에 언급된 내용 중 수리논술로 변형이 가능한 부분이 어떤 것인지 학생이 판별한다는 건 힘들 수 있다. 이 경우엔 이런 내용을 언급하는 수리논술 인터넷 강의를 찾아 도움을 얻는 것도 방법이다.
▽수학적 사고와 기출문제를 중심으로=최근 수시모집에서는 논증형 문제만이 아니라, 정확한 답을 요구하는 풀이형 문제도 출제된다. 풀이형 문제는 과거 본고사 논란 때문에 기피되었지만, 최근엔 대학 측에서 적극 출제하고 있다.
답안을 작성할 때 수험생들이 주로 범하는 오류가 있다. ‘논술’이라는 명칭에 너무 얽매여 수식을 사용하지 않고 글로서만 논리전개를 하려는 것. 수식도 언어이므로 수식을 통해 간명하게 설명할 수 있다면 글보단 수식을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기출문제가 예상문제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염두에 둔다. 최근 기출문제를 분석해 보면 각 대학에서 교수들이 문제를 출제할 때 다른 대학의 문제를 전부 검토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 대학에서 작년에 출제된 내용이 다음 해 다른 대학에서 나오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지원 대학이 아니더라도 기출문제를 폭넓게 풀어보고 시험장에 가야 한다.
○ 과학논술―제시문의 과학원리 이해 중요
과학논술 문제는 대부분 사전적으로 어떤 지식을 갖고 있는가를 묻지는 않는다. 제시문을 통해 과학적 원리를 알려준 뒤 학생이 주어진 원리를 얼마나 잘 이해하며 그 이론을 다양한 현상들에 잘 적용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려 한다.
따라서 과학논술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지식을 쌓기보다는 제시문에 주어지는 과학적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주어진 현상에 적용하는 연습과 훈련을 해야 한다. 이런 훈련은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과학논술도 수리논술과 마찬가지로 반복 출제되는 경우가 적지 않으므로 모든 대학의 기출문제를 꼼꼼히 볼 필요가 있다.
손광균 스카이에듀 자연계 논술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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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시사,영어지문…” 논술해법을 찾아라
대학별 특징 파악해 반복 연습하라
《이달부터 본격 시작되는 2학기 수시모집에서 주요 대학은 전체 정원의 50% 이상을 뽑는다. 인문계 논술의 경우, 일부 대학이 수리 통합 요소를 강화하고 한국외국어대가 영어지문을 도입하는 것을 제외하면 대체로 지난해와 유사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자연계 논술을 준비한다면 2학기 수시를 목표로 해 ‘적은 시간을 투자해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서울대를 제외하고 정시에서 논술을 반영하는 대학은 없기 때문이다.2학기 수시 논술 대비, 어떻게 해야 할까?》
■인문계 논술
○ 인문계 논술 경향은 지난해와 유사
2009학년도 인문계 논술 경향은 대체로 지난해와 큰 변화가 없다.
2008학년도의 논술 기출 문제를 토대로 살펴볼 때, 인문계 논술의 가장 큰 특징은 논제가 분절형(또는 다문항형)으로 출제된다는 것이다. 분절형은 300∼1000자의 짧은 글을 여러 편 작성하는 것. 여러 개의 논점을 평가하기 때문에 평가의 객관성이 커지게 된다.
문제형식이 분절형으로 바뀌면서 글쓰기 방식에도 변화가 필요해졌다. 기존의 긴 글쓰기와 달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에 구애받지 않아야 한다. 불필요한 도입부 따위는 생략하고 문제가 묻는 바에 대해 직접적으로 써야 한다.
지난해 논술 시험 이후 각 대학이 발표한 평가 자료를 보면 “학생들이 서론, 본론, 결론이라는 형식에 불필요하게 집착하고 있다”는 내용이 반복해서 나오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달라진 문제 형식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라 할 수 있다. 단, 일부 대학은 최근 1000자 이상의 답안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 경우는 역시 형식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한다.
분절형에서 또 하나 주의해야 할 점은 논제가 ‘문제 1’, ‘문제 2’, ‘문제 3’ 등으로 구분될 때 각 문제가 묻는 바가 서로 어떻게 다른가를 정확히 구별하는 것이다. 가령 문제 1에서는 제시문에 대한 이해를 묻고, 문제 2에서는 논증을 묻고, 문제 3에서는 문제 상황에 대한 대안을 물을 수 있다. 이 경우 각 문제가 묻는 내용이 서로 다르므로, 문제 1의 답으로 쓴 내용을 문제 2와 3에서 반복해 쓰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문제마다 각기 다른 내용의 답을 써야 한다고 해서 논제를 바라보는 관점 자체가 달라져서는 안 된다. 전체적으론 하나의 관점으로 일관성을 유지하되, 각 질문이 묻는 바에 대한 답을 서로 명확히 분리해 서술한다.
○ 통계자료 해석문제에 집중하라
지난해부터 대부분의 대학이 통계표, 그래프, 도형, 그림 등을 제시문으로 이용하고 있다. 이런 경향은 확산되어 이제는 대입 논술의 일반적 특징으로 자리 잡았다. 2009학년도 모의논술에서도 11개 대학 중 경희대 서강대 성균관대 연세대 한국외국어대 등 5개 대학이 도표 자료를 제시문으로 냈다.
통계를 읽을 때는 먼저 두가지에 주의한다. 첫째, 어떤 통계자료는 의미하는 바가 하나일 수 있지만 또 어떤 것은 두 개일 수도 있다는 점. 따라서 의미하는 바를 하나 찾았다고 바로 글을 쓸 것이 아니라, 혹시 숨겨진 다른 의미가 또 있는지 살펴야 한다. 둘째, 통계 안에 주어진 항목 전체를 종합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항목은 3개인데 한두 개 항목만을 이용해 글을 쓰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
○ 수리통합 논술문제에 대비하라
5월 고려대 인문계 모의논술에는 수리통합 논술문제가 출제돼 많은 학생이 당황해했다. 수리적 내용 자체를 물어보기보다는 수리적 개념을 사회현상에 응용하는 통합적 사고능력을 측정하는 문제였다. 수학적 난도는 낮았지만 학생들에게는 낯설었다.
올해는 다수 대학이 수리통합 논술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는 정시에서 수학Ⅰ 정도의 지식 활용이 요구되는 문제를 출제할 예정. 중앙대 역시 수시에서 서울대와 비슷한 수준의 수리논술 문제를 준비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이화여대의 전형 발표를 보면 7 대 3의 비율로 언어논술의 비중이 크지만, 수리논술 문제의 난도가 높으므로 의외로 수리논술에서 당락이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수리통합 논술문제는 기본적인 수학적 지식을 응용하는 문제들이므로 기출문제를 통해 훈련하면 좋다. 또 인터넷 강의를 활용해 정확히 논제를 분석하는 훈련을 하고, 실전 모의고사로 응용력을 익힌다. 물론 첨삭지도를 통해 피드백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이해능력과 표현력을 길러라
대학들은 최근 제시문을 길게 주고 답안은 짧게 작성할 것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제시문을 정확하게 이해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함과 동시에 자기 생각을 짧은 글로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함이다. 실제로 서울대 논술의 평가요소 비중을 보면 이해 분석력이 표현력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해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우선 다양한 제시문을 접하고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짧은 글로 정리하는 연습을 하면 좋다. 또 자신이 올바르게 이해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첨삭 강의를 활용해도 좋다.
○ 시사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라
그해 이슈가 된 시사적 사건은 논술에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대부분 시사문제를 직접적으로 묻기보다는 그 문제와 관련된 주제를 응용해 출제한다. 따라서 신문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최근 몇 년간 이슈가 된 시사문제를 찾아보는 것은 물론, 관련된 자료나 분석도 꼼꼼히 정리한다. 또 TV 토론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자신의 입장과 같은 쪽의 의견을 정리하고, 상대방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연습도 도움이 된다.
이현 스카이에듀 논술강사
■ 자연계 논술
유형 따른 연습―기출문제 반복이 중요
《인문계 논술은 다 문항 논제, 통계자료 해석문제 출제 등 대학 간 큰 차이가 없다. 즉 어떤 대학을 목표로 한다고 해서 특별히 다른 준비를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자연계 논술은 그렇지 않다. 집중과 선택이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포기해야 하는 대학도 생겨날 수 있다.》
심화형 수리논술과 응용형 수리논술이 나오는 대학은 수학에 자신 있는 학생들이 도전해 볼 만하다. 한편, 언어논술에 자신이 없는 학생은 수리영역에 특별한 자신이 있지 않는 한 서강대와 이화여대, 숙명여대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인하대는 언어논술 문제가 있다. 하지만 인문·사회 영역의 주제가 아니라 특정 상황을 주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를 묻기 때문에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 수리과학 통합문제와 설명형 과학논술만으로 구성된 대학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를 실력을 갖춘 학생이면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하다. 물론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등의 기본적인 준비는 해야 한다.
○ 수리논술―유형별로 공부하고 교과서 활용을
▽응용형은 철저히, 심화형은 교과서로=심화형 수리논술과 응용형 수리논술이 출제되는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수리논술을 따로 공부해야 한다. 응용형 수리논술은 출제될 문제를 예상하기 힘들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응용연습을 해본다. 만약 응용형 수리논술에서 자주 사용되는 논리를 따로 준비해 주는 강의가 있다면 참고할 필요도 있다.
한편 심화형 수리논술 문제는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교과서에 언급되는 주제 중 수리논술로 변형이 가능한 것들이 문제로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심화미적분 파트는 금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교과서에 언급된 내용 중 수리논술로 변형이 가능한 부분이 어떤 것인지 학생이 판별한다는 건 힘들 수 있다. 이 경우엔 이런 내용을 언급하는 수리논술 인터넷 강의를 찾아 도움을 얻는 것도 방법이다.
▽수학적 사고와 기출문제를 중심으로=최근 수시모집에서는 논증형 문제만이 아니라, 정확한 답을 요구하는 풀이형 문제도 출제된다. 풀이형 문제는 과거 본고사 논란 때문에 기피되었지만, 최근엔 대학 측에서 적극 출제하고 있다.
답안을 작성할 때 수험생들이 주로 범하는 오류가 있다. ‘논술’이라는 명칭에 너무 얽매여 수식을 사용하지 않고 글로서만 논리전개를 하려는 것. 수식도 언어이므로 수식을 통해 간명하게 설명할 수 있다면 글보단 수식을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기출문제가 예상문제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염두에 둔다. 최근 기출문제를 분석해 보면 각 대학에서 교수들이 문제를 출제할 때 다른 대학의 문제를 전부 검토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 대학에서 작년에 출제된 내용이 다음 해 다른 대학에서 나오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지원 대학이 아니더라도 기출문제를 폭넓게 풀어보고 시험장에 가야 한다.
○ 과학논술―제시문의 과학원리 이해 중요
과학논술 문제는 대부분 사전적으로 어떤 지식을 갖고 있는가를 묻지는 않는다. 제시문을 통해 과학적 원리를 알려준 뒤 학생이 주어진 원리를 얼마나 잘 이해하며 그 이론을 다양한 현상들에 잘 적용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려 한다.
따라서 과학논술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지식을 쌓기보다는 제시문에 주어지는 과학적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주어진 현상에 적용하는 연습과 훈련을 해야 한다. 이런 훈련은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과학논술도 수리논술과 마찬가지로 반복 출제되는 경우가 적지 않으므로 모든 대학의 기출문제를 꼼꼼히 볼 필요가 있다.
손광균 스카이에듀 자연계 논술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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