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 6일 치러진 2008학년도 수능 모의평가에서는 지엽적이고 편중된 내용이거나 단순암기에 의존하는 내용보다는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종합적 사고를 해야 풀 수 있는 문항들이 주로 출제됐다.
출제된 영역별 출제문항 유형을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언어영역
듣기에서는 수업, 강연, 라디오 다큐멘터리, 토론 등 여러 유형의 담화를 활용했고 다루는 소재도 삶의 태도, 예술 작품의 자격, 건강 보험 등으로 다양화했다.
쓰기에서는 발상과 주제 발견, 내용 선정과 조직, 표현하기, 고쳐쓰기 등 쓰기의 각 과정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문항을 구성했다
읽기(비문학)에서는 경험적 지식형성 과정에서의 사고의 한계를 다룬 인문 지문, 빈곤층의 자활을 지향하는 `마이크로 크레디트'(Microcredit) 운동을 소개한 사회 지문, 물리학의 실험 기구였던 NMR 분광계가 유기화학 연구의 핵심 장치로 이용되는 과정을 밝힌 과학 지문, `미적 무관심성'의 개념을 다룬 예술 지문 등을 선정했다.
읽기(문학)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의 문학 교과서에서 다룬 작품을 중심으로 하되 EBS 수능방송 교재와의 연계를 고려해 작품을 선정했다.
현대시는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이용악)와 `월훈'(月暈, 박용래)을 묶어 제시했으며 현대소설은 `날개'(이상)를, 고전소설은 `전우치전'(작자 미상)을 선정했다.
가사 `상춘곡'(賞春曲)과 한시 `어옹'(漁翁, 설장수)을 고전수필 `동원화수기'(東園花樹記, 남공철)와 묶어 복합 지문으로 구성했다.
◇ 수리영역
수학의 기본 개념ㆍ원리ㆍ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기본계산 원리와 전형적인 문제풀이 절차인 알고리즘을 이해ㆍ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들을 출제했다.
또 수학적 원리를 발견하고 논리적 추론을 통해 참 또는 거짓을 판별하는 능력, 증명을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했다.
이밖에 두가지 이상의 수학적 개념ㆍ원리ㆍ법칙을 종합적으로 적용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 교과 외적 상황에서 수학적 개념 등을 적용해 해결하는 문항들도 출제했다.
◇ 외국어영역
듣기 문항은 대화나 담화 내용의 사실적, 추론적 혹은 종합적 이해 능력을 측정하고, 말하기 문항은 대화나 담화를 듣고 상황에 가장 적절한 응답을 고르는 유형으로 출제했다.
읽기 문항에는 지칭어가 가리키는 내용 추론하기, 어법에 맞는 표현 찾기, 빈칸에 들어갈 단어ㆍ구ㆍ절 추론하기, 지문 내용에 근거한 사실 찾아내기, 글의 분위기나 주인공의 심경 추론하기, 글의 주제ㆍ요지ㆍ제목 추론하기, 두 글의 핵심 쟁점 추론하기 등이 포함됐다.
쓰기 문항에서는 주어진 글에 이어질 내용의 순서를 적절히 배열하기, 문단 단위의 지문을 문장 단위로 요약하기, 글의 흐름에 맞도록 주어진 문장이 들어가기에 적절한 곳 찾기 등의 문제가 출제됐다.
◇ 사회탐구영역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 개념 이해, 토양 침식으로 인해 유발되는 하천 오염 문제 파악, 교통 발달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효과 탐구, 서양에서 일어난 항로 개척이 동아시아에 미친 영향 탐구, 연해주 한인 강제이주 관련 자료를 통한 연해주 동포의 활동 분석, 정보공개 청구소송 결과에 대한 자료 분석, 지역 개발과 환경보호를 둘러싼 지자체 간 갈등 문제에 대한 가치판단 등 생활사례나 시사성 있는 소재를 활용한 문항이 많이 출제됐다.
또 신재효의 노래 가사를 통해 당시 시대적 상황을 파악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여행기와 여행지 기후 그래프를 통해 자연환경 및 농업특색을 파악하는 문항, 국민참여 재판의 기본 형태인 배심제도를 이해하는지 묻는 문항, 수행평가 보고서 형식을 통해 비합리적인 소비 유형을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등 참신한 소재의 문항들도 다수 출제됐다.
◇ 과학탐구영역
납 오염, 쓰레기 소각장, 지구 온난화, 감자에서 생명공학 기술을 이용해 옥수수 단백질을 생산하는 기술, 과학문화유산, 백야, 태풍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해 출제했다.
과학의 기본 개념 및 탐구 사고력을 평가하고 실생활에서 과학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문항, 풀이 과정에서 계산이 필요한 문항을 일부 출제했다.
◇ 직업탐구영역
고려가요 `동동', 회사 윤리강령, 프로슈머(prosumer), 불타는 얼음(가스 하이드레이트), 적조 현상, 태풍 이동 경로, 골다공증의 신체적 증상,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모형 등 실생활에서 쉽게 보고 접할 수 있는 소재들이 문항에 활용됐다.
또 청소년 권장 사이트 제도, 황사 현상에 따른 농가 대책, 직업성 질환을 유발하는 산업 현장 사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따른 경제 현상 추론 등 시사성 있는 내용도 출제됐다.
농산물 전자 상거래 사이트의 성공 요인, 조선시대의 구들온실 재배 기술, 씨 없는 포도 생산을 위한 약제처리 과정, 도시 환경개선 사업에 적합한 수종 선택 등 관련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도 적극 활용했다.
◇ 제2외국어/한문영역
단순 암기형 문항 출제를 지양하고 지문의 문맥을 통한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 언어 지식보다는 언어 사용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서술문과 대화문 등을 활용한 문항을 개발했다.
안내문, 광고, 시간표 등의 사실 자료뿐 아니라 약도, 삽화 등 시각적 효과를 살릴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한 문항도 개발했다.
yy@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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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된 영역별 출제문항 유형을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언어영역
듣기에서는 수업, 강연, 라디오 다큐멘터리, 토론 등 여러 유형의 담화를 활용했고 다루는 소재도 삶의 태도, 예술 작품의 자격, 건강 보험 등으로 다양화했다.
쓰기에서는 발상과 주제 발견, 내용 선정과 조직, 표현하기, 고쳐쓰기 등 쓰기의 각 과정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문항을 구성했다
읽기(비문학)에서는 경험적 지식형성 과정에서의 사고의 한계를 다룬 인문 지문, 빈곤층의 자활을 지향하는 `마이크로 크레디트'(Microcredit) 운동을 소개한 사회 지문, 물리학의 실험 기구였던 NMR 분광계가 유기화학 연구의 핵심 장치로 이용되는 과정을 밝힌 과학 지문, `미적 무관심성'의 개념을 다룬 예술 지문 등을 선정했다.
읽기(문학)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의 문학 교과서에서 다룬 작품을 중심으로 하되 EBS 수능방송 교재와의 연계를 고려해 작품을 선정했다.
현대시는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이용악)와 `월훈'(月暈, 박용래)을 묶어 제시했으며 현대소설은 `날개'(이상)를, 고전소설은 `전우치전'(작자 미상)을 선정했다.
가사 `상춘곡'(賞春曲)과 한시 `어옹'(漁翁, 설장수)을 고전수필 `동원화수기'(東園花樹記, 남공철)와 묶어 복합 지문으로 구성했다.
◇ 수리영역
수학의 기본 개념ㆍ원리ㆍ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기본계산 원리와 전형적인 문제풀이 절차인 알고리즘을 이해ㆍ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들을 출제했다.
또 수학적 원리를 발견하고 논리적 추론을 통해 참 또는 거짓을 판별하는 능력, 증명을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했다.
이밖에 두가지 이상의 수학적 개념ㆍ원리ㆍ법칙을 종합적으로 적용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 교과 외적 상황에서 수학적 개념 등을 적용해 해결하는 문항들도 출제했다.
◇ 외국어영역
듣기 문항은 대화나 담화 내용의 사실적, 추론적 혹은 종합적 이해 능력을 측정하고, 말하기 문항은 대화나 담화를 듣고 상황에 가장 적절한 응답을 고르는 유형으로 출제했다.
읽기 문항에는 지칭어가 가리키는 내용 추론하기, 어법에 맞는 표현 찾기, 빈칸에 들어갈 단어ㆍ구ㆍ절 추론하기, 지문 내용에 근거한 사실 찾아내기, 글의 분위기나 주인공의 심경 추론하기, 글의 주제ㆍ요지ㆍ제목 추론하기, 두 글의 핵심 쟁점 추론하기 등이 포함됐다.
쓰기 문항에서는 주어진 글에 이어질 내용의 순서를 적절히 배열하기, 문단 단위의 지문을 문장 단위로 요약하기, 글의 흐름에 맞도록 주어진 문장이 들어가기에 적절한 곳 찾기 등의 문제가 출제됐다.
◇ 사회탐구영역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 개념 이해, 토양 침식으로 인해 유발되는 하천 오염 문제 파악, 교통 발달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효과 탐구, 서양에서 일어난 항로 개척이 동아시아에 미친 영향 탐구, 연해주 한인 강제이주 관련 자료를 통한 연해주 동포의 활동 분석, 정보공개 청구소송 결과에 대한 자료 분석, 지역 개발과 환경보호를 둘러싼 지자체 간 갈등 문제에 대한 가치판단 등 생활사례나 시사성 있는 소재를 활용한 문항이 많이 출제됐다.
또 신재효의 노래 가사를 통해 당시 시대적 상황을 파악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여행기와 여행지 기후 그래프를 통해 자연환경 및 농업특색을 파악하는 문항, 국민참여 재판의 기본 형태인 배심제도를 이해하는지 묻는 문항, 수행평가 보고서 형식을 통해 비합리적인 소비 유형을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등 참신한 소재의 문항들도 다수 출제됐다.
◇ 과학탐구영역
납 오염, 쓰레기 소각장, 지구 온난화, 감자에서 생명공학 기술을 이용해 옥수수 단백질을 생산하는 기술, 과학문화유산, 백야, 태풍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해 출제했다.
과학의 기본 개념 및 탐구 사고력을 평가하고 실생활에서 과학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문항, 풀이 과정에서 계산이 필요한 문항을 일부 출제했다.
◇ 직업탐구영역
고려가요 `동동', 회사 윤리강령, 프로슈머(prosumer), 불타는 얼음(가스 하이드레이트), 적조 현상, 태풍 이동 경로, 골다공증의 신체적 증상,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모형 등 실생활에서 쉽게 보고 접할 수 있는 소재들이 문항에 활용됐다.
또 청소년 권장 사이트 제도, 황사 현상에 따른 농가 대책, 직업성 질환을 유발하는 산업 현장 사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따른 경제 현상 추론 등 시사성 있는 내용도 출제됐다.
농산물 전자 상거래 사이트의 성공 요인, 조선시대의 구들온실 재배 기술, 씨 없는 포도 생산을 위한 약제처리 과정, 도시 환경개선 사업에 적합한 수종 선택 등 관련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도 적극 활용했다.
◇ 제2외국어/한문영역
단순 암기형 문항 출제를 지양하고 지문의 문맥을 통한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 언어 지식보다는 언어 사용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서술문과 대화문 등을 활용한 문항을 개발했다.
안내문, 광고, 시간표 등의 사실 자료뿐 아니라 약도, 삽화 등 시각적 효과를 살릴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한 문항도 개발했다.
y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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