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자료

우리말 논술/24. 평가

설경. 2008. 12. 25. 18:38

[한겨레] 우리말 논술

23. 단계별 전개

24. 평가

유형 1 - 기준 선택형

유형 2 - 기준 제시형

25. 예측


■ 유형의 이해

평가의 사전적 의미는 ‘사물의 가치나 수준 따위를 평함. 또는 그 가치나 수준’이다. 그리고 이와 비슷한 용어인 비평(批評)의 경우는 ‘사물의 미추(美醜)·선악·장단(長短) 등을 들추어내어 그 가치를 판단하는 일’이라고 정의된다. 여기에서 가치나 수준을 정확하게 평가하려면 일정한 기준의 설정이 전제가 된다. 이에 따라 논술에서 요구하는 평가는 제시문이나 자료들을 분석해 일정한 평가 기준을 결정해내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일정한 평가 기준이 설정된 다음에는 논제에서 요구하는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해야 한다. 이는 실제 평가 단계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서는 평가의 결과를 포함하는 주장이 소주제문이 된다. 따라서 소주제문에 대한 적절한 근거를 제시해야 설득력 있는 평가형 논술로 인정받을 수 있다.

평가를 요구하는 논제 유형에는 두 가지로 세분할 수 있다. 먼저, ‘기준 선택형’ 논제다. 표나 그래프, 그림, 예시문 등 다양한 자료가 주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자료들에 대한 독해를 통해 다수의 평가 기준을 추출해 내고 이를 일정한 상황에 맞게 자율적으로 적용해 평가하라는 논제다.

두 번째는 ‘기준 제시형’으로 논제에서 일정한 기준을 명시하는 경우다. 따라서 주어진 제시문의 논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기준으로 다른 제시문의 논지를 비평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구체적으로는 논제의 요구 사항을 이행하고, 제시문의 논지를 파악하고, 적절한 논거나 창의적인 논거, 논리를 이용해 문제를 비평하는 능력을 측정하려는 유형이다.

■ 이 유형이 왜 중요한가

모든 사회문제나 현상, 인간의 행위에는 이유와 목적이 존재한다. 그러나 처음 정했던 이유나 목적이 실현 과정에서 다른 결과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현대사회가 갈수록 복잡하게 전개되면서 예측 가능성은 줄어들고 있다. 예를 들어, 도로 건설이나 아파트 단지 조성 사업의 경우 시공 과정에서 지질·보상·환경·정책·기업경영·사고·기상조건 등의 변수에 따라 원래 계획대로 진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이처럼 인간의 삶은 원래의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하게 하는 불확실성이 개입한다.

이런 불확실성 때문에 생겨나는 시행착오는 새로운 문제를 불러온다. 아파트 공사 기간의 연장은 건설사를 경영난에 빠지게 할 수 있다. 또 공사 도중 문화유적지가 발견되거나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면 공사 계획의 수정이 불가피해진다. 이 때문에 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문제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평가 결과에 따라 합리적이고 신속한 대안이 도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논술에서 평가하라는 유형이 지향하는 출제 의도도 이런 맥락과 상통한다.

논술고사에서 평가하라는 요구는 논리적 전개 과정과 논지의 적절성에 대한 평가를 요구한다. 즉, ‘합리적 절차를 거치고 있는가’ 또는 ‘논지에 논리적 오류나 비약이 없었는가’ 등에 대한 평가다. 그러나 단순한 비교나 분석의 수준을 뛰어넘어 관련 문제 상황에 대한 대안 도출도 포함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 어떻게 해결할까

(1) 논제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우선돼야 한다.

논제에서 어떤 제시문이나 도표 자료 등을 기준으로 삼고, 어떤 대상에 대해 평가하라고 요구하는지 정확하게 이해하지 않을 경우에는 논제에서 이탈할 위험이 있다. 논제에서 주어지는 조건을 면밀하게 검토해 빠짐없이 이행해야 한다.

(2) 평가의 기준을 전제로 해야 한다.

제시문이나 도표에 대한 독해와 분석을 통해 일정한 평가의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다른 제시문의 논지와 비교 평가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평가의 대상이 되는 자료에 대한 분석이 우선돼야 한다. 이를 통해 평가 기준을 역추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평가의 결과는 논리적인 서술의 틀을 준수한다.

평가의 결과는 논제의 요구에 따라 하나 또는 두 가지 이상일 수 있다. 어떤 경우라도 평가의 결과를 담은 문장이 소주제문이 돼야 한다. 또 자신의 주장을 충분히 뒷받침해 줄 문장을 평가 기준으로 동원해 덧붙여야 설득력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