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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3일, 4일에는 서강대 수시2-I 일반전형 논술고사가 실시된다. 이번주에는 서강대의 2008학년도 수시2-1 모집 경제ㆍ경영학부 논술고사를 통해 최종 마무리 특강을 한다.
Ⅰ. 서강대 논술고사 출제 전망과 대책
2009학년도 입시에서도 서강대는 수시모집과 정시모집 모두 계열별로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2006학년도 이후 서강대 수시모집 논술은 인문계열 내에서도 문학부 사회과학부 법학부 커뮤니케이션학부 경제ㆍ경영학부 등과 같이 모집단위를 2~3개로 구분하여 논제를 출제해 왔는데 2009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정시모집과 마찬가지로 이런 구분 없이 동일한 논제로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그동안 분야별로 전문화된 논제 탐구를 추구해 왔던 전통을 고려할 때 올해 서강대 논술에서는 철학 인문사회 경제 분야 주제를 다루고 제시문에 문학이 소재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Ⅱ. 기출문제 분석-이런 문제가 나왔다
2008학년도 수시2-1 모집의 경제ㆍ경영학부 논술고사는 노동 차별 언어 등 영역에서 3문항을 출제했는데 문항마다 비교분석 추론 설명 비판 등 다양한 서술 유형을 요구한 게 특징이다.
▶▶논제는 매경인터넷(www.mk.co.kr) 메인화면 하단 논술 세션 참고.
<문제 1>
①첫 번째 논점
패스트푸드와 자동차생산방식이 가지는 공통점이 무엇인지를 설명하라.
우선 버거킹의 햄버거 고기 크기나 요리시간, 그리고 포드자동차의 부품 규격이나 자동차 모델이 통일되었다는 점에서 제품 및 공정의 표준화라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패스트푸드 요리의 제작 과정이 단순해지고, 숙련공이 없어도 자동차부품을 빠르고 쉽게 조립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공정의 단순화 양상까지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두 생산방식 모두 분업의 효율을 극대화함으로써 균일한 상품의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한다는 정도로 그 의의까지도 설명해야 한다.
②두 번째 논점
이러한 생산방식이 근로자에게 초래하는 문제들을 추론하라.
일단 앞선 논점 단계에서 살펴본 생산방식의 특징을 염두에 두고, 그에 참여하는 근로자 입장에서의 어려움은 어떤 것일지 추리해 본다는 관점으로 접근한다면 추론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제시문에 등장하는 '분업을 위해 자동화된 생산방식' 속에서 근로자의 작업방식은 단순 작업을 끊임없이 되풀이하는 수준에 머물게 되고, 이에 근로자들이 쉽게 싫증을 느끼게 될 것이며, 결국 인간은 보람을 느끼지 못하고 무력감에 빠지게 되리라는 관점에서 추론을 진행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③세 번째 논점
이러한 근로자의 문제를 기업은 어떻게 개선해야 할 것인지 설명하라.
이미 앞선 두 번째 논점 단계에서 문제 상황에 대한 검토가 선행되었기 때문에 그에 논리적으로 호응되는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또 200~300자 내외에 불과한 분량 제한을 고려할 때 기업가나 근로자의 인식 개선과 같은 원론적 수준의 논의보다는 실제 근로 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개선 사항이나 제도적 보완책 등과 같은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하는 데 주력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문제 2>
①첫 번째 논점
지문 <가>에 근거해 지문 <나>와 <다>에서 기술한 법안들의 경제적 효과를 설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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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두 법률 모두 '형평성'을 추구하는 법률임은 쉽게 파악할 수 있겠으며, 여기에 제시문 <가>로부터 이끌어낼 수 있는 '시장 기능이 불완전하게 작동하는 경우에는 형평성 보호를 위한 국가의 개입이 필요하다'라는 전제를 연결지어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다. 여기서 지칭하는 '시장이 불완전하게 작동하는 경우'란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상황을 의미하므로, 두 법률은 결국 기업체의 불공정한 채용 행위에 대한 국가의 제도적 규제에 해당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 상황에 대한 간략한 언급 이후 두 법률이 근로 기회 및 혜택이라는 희소한 자원이 사회구성원에게 공평하게 분배되는 데 기여하게 되리라는 관점에서 전망을 전개하면 되겠다.
②두 번째 논점
<나>와 같은 차별금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기술하라.
형평성 증진을 위해서는 효율성의 희생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나>와 같은 포괄적인 차별금지가 이루어지게 되면 기업 입장에서는 효율성 저하를 겪게 될 것이라는 관점에서 부정적인 측면 역시 충분히 전망해 볼 수 있다. 또 차별금지법이 과도한 규제로 작용할 경우 불명확한 채용 기준으로 인해 능력 없는 지원자는 채용되는 반면 오히려 능력 있는 지원자는 채용되지 못하는 상황 등과 같은 또 다른 불평등이 야기될 수도 있다. 더 나아가 포괄적인 차별금지로 인해 합리적 차별을 부정하고 절대적인 평등을 추구하게 되는 양상까지 초래된다면 이는 곧 실질적인 불평등 상황에 맞닿게 되며, 차별금지법이 보호하는 계층에만 혜택이 치우치게 되는 역차별 현상까지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전망해 볼 수 있다.
<문제 3>
①첫 번째 논점
제시문 <가>와 <나>에서 공통으로 제시한 논거와 실제적 조건의 차이를 밝혀라.
두 제시문은 자국의 고유 언어 환경이 가지는 문제점과 이에 반해 영어 사용을 통해 얻게 되는 이점 등을 논거로 내세우고 있으며, 언어 사용의 편의나 국제적 통용성 등과 같은 실리적인 관점에서 논거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 등을 공통점으로 규정해 볼 수 있다. 반면 우선 두 입장이 각각 전제하고 있는 자국의 실제 언어 환경이라든지, 영어 공용을 주장하는 데 있어서 취하고 있는 실제적 조건 및 구체적인 방안 등 다각도에서 차이점을 도출해 낼 수 있다.
②두 번째 논점
제시문 <다>의 내용에 입각하여 제시문 <가>의 견해를 비판하라.
제시문 <다>에서 발견할 수 있는 '종의 획일화로 인해 종의 멸종 위험성이 높아진다'라는 문제 인식에 입각해서 제시문 <가> 견해를 비판한다는 관점에서 개요를 구상해야 한다. 가령 생물종이 다양할수록 상호 견제와 균형 상태가 유지됨으로써 생태계 전체의 자생 능력이 강해질 수 있고, 다양한 생물의 종 자체가 인류에게 커다란 자원이 될 수 있다는 정도로 관점을 확대해 보자.
인류 문화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다양한 언어가 서로 다른 언어에 영향을 주고 경쟁하는 관계에 있을 때 인류의 문화도 발전할 수 있을 것이며, 언어 종류마다 소중한 자원으로 보전되어야 하리라는 명제를 도출함으로써 비판 논의를 전개해 나갈 수 있다.
※ 남은 기간 동안의 학습 전략
1. 올 한 해 동안 이슈가 되었던 사회 현상과 연관 쟁점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보는 기회를 반드시 가져보자.
2. 서강대 논술고사는 주제의 명징성과 논리의 선명성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특징이므로 자신의 주장을 간단명료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훈련을 하자.
※ 실전에서의 논술 작성 전략
1. 까다로운 지문을 제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미처 제한시간 내에 문항을 모두 풀지 못할 위험이 높다. 우선 문항별로 시간 안배를 철저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령 문항1 대 문항2 대 문항3≒35분 대 35분 대 80분 정도의 시간 배분이면 무난하다.
2. 논제를 분석할 때는 먼저 논점이 요구하는 논의 대상 범주 관점 단계 성격 조건 등 세부적인 부분까지 철저히 분석해 정확한 논술을 작성하자.
※ 지상과외는 대성마이맥과 공동으로 진행합니다. 강의와 관련된 전체 내용은 매경인터넷(www.mk.co.kr) 메인화면 하단 논술 섹션과 대성마이맥(mimacstudy.daum.net)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정원석 대성마이맥 논술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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