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자료

허재영의 국어능력교실 / 추상 명제서 구체성 끌어내라

설경. 2008. 12. 1. 15:56

[한겨레] 허재영의 국어능력교실 /

[난이도 수준-고2~고3]


29. 일반화의 원리

30. 일반원리를 적용하기

31. 글 다듬기의 일관성 전략


※ 글의 흐름을 고려할 때, (나)에 들어가기에 적절하지 않은 내용은?

(가) 사람들은 다양한 욕망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욕망은 갈등을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 갈등이란 욕망의 충돌 상태를 의미한다. 어떤 사람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욕망의 충돌도 있을 수 있고, 다른 사람과의 갈등도 존재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집단과 집단 사이에서 경험하는 욕망의 충돌도 있을 수 있다.

(다) 심리적 갈등이나 외적 갈등은 모두 해소되어야 할 대상이다. 이를 위해서는 욕망의 근원을 이루는 입장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인터넷 통신 언어를 어른들의 견지에서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은 갈등을 부추길 뿐이다.

① 청소년과 성인들의 갈등은 각 세대의 욕망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난다.

② 인터넷 통신 공간에서의 언어 사용도 갈등의 한 양상이라고 볼 수 있다.

③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통신 언어는 청소년 집단의 특징을 이룬다.

④ 통신 언어는 청소년들의 욕망 표출 방식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⑤ 통신 언어는 청소년과 기성세대의 의사소통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일반 원리를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여 새로운 논지를 이끌어 가는 방식을 연역추리라고 부른다. 연역추리는 어떤 원리를 직접 적용하여 새로운 논지를 이끌어 가는 방식과 간접 적용하여 논지를 전개하는 방식이 있다. 이러한 추리 방식은 모두 일상의 논리를 벗어나지 않는다.

(가)에서 설명한 일반 논리는 ‘갈등의 개념과 요인’이다. (다)의 결론을 고려할 때, (나)에서는 ‘갈등’의 개념이 ‘청소년의 인터넷 문화’에 적용되고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이를 고려하면, (나)에는 (가)에서 언급한 일반 원리가 ‘청소년과 성인과의 갈등’, ‘통신 공간의 언어 사용에서 오는 갈등’, ‘통신 언어의 갈등이 의미하는 것’ 등에 적용되는 과정이 서술되어야 한다.

이를 고려할 때 ⑤의 ‘의사소통을 불가능하게 만든다’는 내용은 (가)를 적용한 것이 아니며, (다)의 결론과도 유기적이지 않다.

※ (가)에 제시된 일반 원리를 (나)에 적용하여 (다)의 결론을 얻을 수 있도록, (나)에 들어갈 수 있는 내용을 한 문단으로 쓰시오.

(가) 문화는 인간이 이루어 놓은 삶의 양식을 말한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자연 조건이나 주변 환경에 따라 다양한 삶의 양식을 만들어 낸다.

(다) 우리의 음식 문화는 우리의 삶의 양식 가운데 하나다. 우리의 음식 문화를 소중하게 여기고 이를 발전시키는 태도가 필요하다.

허재영 단국대 교양학부 교수 hjy435@hanmail.net


■ 허재영의 국어능력교실 정답

㈎에는 문화의 일반적 개념이 서술되어 있으며, ㈐에는 음식 문화가 문화의 하나임을 명시하고 있다. 이를 고려할 때 ㈏에는 ‘문화의 개념’을 ‘음식 문화’에 적용하는 과정이 서술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음식 문화도 문화의 일종이다. 먹고 마시는 것 자체가 삶의 양식을 이룬다. 우리의 음식 문화도 마찬가지이다. 우리의 자연 조건이나 주변 환경에 따라 먹고 마시는 양식이 독특하게 형성된 것을 우리의 음식 문화라고 부를 수 있다.”와 같은 내용을 서술하면 적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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